성경자료
단어 영걸(英傑) (창세기 10:8)
관리자   2021.11.22 16:58:39
하나성경
창세기 10장 8절 (개역한글판)

4.2.2.2. 함의 자손

 6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gen_10_6.svg

함의 자손
 7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8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처음 영걸*(영걸(英傑)\n「1」 영웅과 호걸을 아울러 이르는 말. =영웅호걸.\n「2」 영특하고 용기와 기상이 뛰어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라. 9그가 여호와 앞에서 특이한 사냥군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아무\n어떤 사람을 특별히 정하지 않고 이르는 인칭 대명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은 특이한 사냥군이로다.' 하더라.
 10그의 나라는 시날*(시날\n바벨론의 고대 명칭으로 현재의 이라크에 해당하는 곳이다.\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11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12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이는 큰 성이라)을 건축하였으며, 도움말 +
 13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4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 (블레셋이 가슬루힘에게서 나왔더라.)
 15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16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7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18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의 조상을 낳았더니 이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처하였더라.
 19가나안의 지경은 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20이들은 함의 자손이라. 각기 족속과 방언과 지방과 나라대로이었더라.

gen_10_32.svg

gen_10_32.png

노아의 후손들과 민족
【 참고자료 】
헷 (히타이트) 족속 (창세기 10장 15절) +

헷 (히타이트) 족속

 출처 : 에스라하우스 게시판

(다음은 출처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 ‘헷’ 은 함의 아들 가나안의 아들 중 한 명입니다.

- 성경에 등장하는 ‘헷’ 족속이 세계사에 등장하는 ‘히타이트’ 민족입니다. 헷족(Heth)을 히타이트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헷족이 왜 히타이트로 되었을까? 이희철 선생은 저서 <히타이트>에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언어 판독학자들이 구약 성서 및 히브리어 성서에 기록된 헷족과 히티(Hitti), 히티의 복수형인 히팀(Hittim)을 근거로 각국의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헷족이나 히티와 히팀이 히타이트로 둔갑하게 되었다. 독일어로는 헤티에르(Hethiter), 영어로는 히타이트(Hittites), 불어로는 히티트(Hittites), 이태리어로는 이티티(Ittiti)로 번역되었다."

  '히타이트는 구약에 나오는 헷족의 번역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말이다'는 것입니다.

- 세계사에서 소개하는 갑자기 소멸한 수수게끼 민족 ‘히타이트’

  기원전 18세기경, 쿠샤라 왕 아나타스가 카파도키아 고원을 정복하였다.

  히타이트 고왕국(古王國)의 조상은 라발나스인데, 그 아들 하투실리스는 하투사스를 수도로 정했다.

  무르실리스 1세(Mur-silis Ⅰ, 기원전 1624~기원전 1594?)는 북시리아를 정복, 바빌론을 공략했다.

  신왕국의 시조는 투드하리야스 2세로서 수필룰리우마스 1세(Suppiluliumas Ⅰ, 기원전 1380~기원전 1340?) 시대에 히타이트의 판도는 가장 커졌다.

  히타이트인은 소아시아의 지배를 강화하여 미탄니를 속국으로 하고, 북시리아를 세력 아래에 흡수, 이집트 다음가는 대국이 되었다.

  무와탈리스는 이집트의 왕 람세스 2세의 군대와 카데시에서 싸워서 격퇴했다(기원전 1286).

  하투실리스 2세는 이집트와 화약(和約)을 맺어(기원전 1269) 오리엔트에는 평화가 찾아왔다.

  그러나 동편에서는 아시리아에게 압박되고, 소아시아 서부에서는 프뤼기아가 대두하여, 그리스계 해상 민족의 침입으로 기원전 1180년 히타이트는 멸망했다.

 

- 최초로 철기 문명을 사용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 1000년 가까이 지금의 터키 지역에서 문명이 발달하다가 갑자기 멸망하여 200년전 까지 그 흔적도 찾지 못했던 민족이다.

- 고고학이 처음 태동 되었을때 성경에 나오는 헷 족속이 세계사에 그 흔적이 보이지 않아서 성경의 역사성이 의심을 받은적이 있으나 헷 족속의 흔적을 발견 하게 됨으로 해서 성경이 고고학적으로 역사적 사실임을 밝혀 주는 중요한 민족 중 하나가 되었다. 

닫기
【 관련 설교 】 ?
민족과 방언의 기원1 (창세기 10:1~10:32) +
성경 구절 : 창세기 10:1 ~ 10:32
제목 : 민족과 방언의 기원1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 설교 보기 ]
닫기
【 관련 강의 】 +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