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단어 부비 (누가복음 10:35)
관리자   2021.01.02 20:20:13
하나성경
누가복음 10장 35절 (개역한글판)

4.37. 율법교사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영생에 대해 묻다

 25어떤 율법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가로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26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27대답하여 가로되,
  "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28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관련구절 +
29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
30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31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32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33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34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35이튿날에 데나리온*(데나리온(denarius)\n신약 시대에 일군의 하루치 삯을 나타내는 로마인들이 발행하였던 은전(銀錢)을 말한다. 그리스의 드라크마와 거의 같은 액수이다. 6000데나리온은 1달란트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부비(浮費)\n일을 하는 데 써서 없어지는 돈.\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36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37가로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도움말 +
선한 사마리아인 (빈센트 반 고흐, 1890년)
선한 사마리아인 (빈센트 반 고흐, 1890년)
착한 사마리아 사람(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6년)
착한 사마리아 사람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e, 1866년)
자비를 베푼 사마리아 사람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누가복음 10장 30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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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구절 : 누가복음 10:1 ~ 11:54
제목 : 72제자들을 파송하시다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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