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단어 긍휼(矜恤) (누가복음 17:13)
관리자   2021.01.05 13:54:50
하나성경
누가복음 17장 13절 (개역한글판)

4.55. 예수님께서 나병환자 열 사람을 고치시다

 11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긍휼(矜恤)\n불쌍히 여겨 돌보아 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히 여기소서."
하거늘, 14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예수의 발 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1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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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나병환자 열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누가복음 17장 11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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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족하게 하지말자 (누가복음 17:1~18:34) +
성경 구절 : 누가복음 17:1 ~ 18:34
제목 : 실족하게 하지말자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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