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단어 음란(淫亂) (마태복음 15:19)
관리자   2021.01.21 18:41:57
하나성경
마태복음 15장 19절 (개역한글판)

8.6. 예수님께서 장로들의 유전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것에 대해 말씀 하셨습니다

 1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가로되,
 2"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유전*(유전(遺傳)\n「1」 물려받아 내려옴. 또는 그렇게 전해짐.\n「2」『기독교』 유대의 율법학자가 구약 성경의 율법에 기초를 두고, 그때그때의 필요에 따라 해석하여 만든 규칙.\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3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뇨? 4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거늘, 5너희는 가로되,
 '누구든지 아비에게나 어미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6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7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게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8'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9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10무리를 불러 이르시되,
 "듣고 깨달으라. 11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12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13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심은 것마다 내 천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14그냥 두어라. 저희는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소경이 되어 소경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신대, 15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
 16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17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어버려지는 줄을 알지 못하느냐? 18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9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간음(姦淫)\n부정한 성관계를 함. 주로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의 성관계 따위를 이른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음란*(음란(淫亂)\n음탕하고 난잡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와 훼방이니, 20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
관련구절 +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다 (피터 브뤼겔, Pieter Bruegel the Elder, 1568년)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다 (피터 브뤼겔, Pieter Bruegel the Elder, 1568년)
【 참고자료 】
바리새인(Pharisees) (마태복음 15장 1절) +

바리새인(Pharisees)

  ‘바리새’란 ‘분리된 자’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페루쉼’(perushim)에서 나온 말로, 율법에서 깨끗하지 않다고 하는 것들로부터 분리하려는 태도에서 유래된 말이다. 이 말은 마카비 시대(BC 135년경)에 최초로 등장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바리새 주의는 마카비 시대( Maccabees, BC 167-63)에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는 바벨론 포로기 동안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의 결과로 제사장보다는 일반 유대인들, 성전보다는 회당 중심으로 펼쳐졌던 움직임이었다.

  바리새인들은 에세네파, 사두개파와 함께 유대의 3대 분파 중의 하나로, 신약 시대에 가장 큰 세력을 지니고 영향력을 발휘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율법을 가장 엄격하게 지키는 사람들이며, 산헤드린 공회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일반 유대인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들 중에는 대율법학자나 경건한 지도자들도 많았다. 또한 바리새주의는 계속 유지되어 정통 유대주의의 근간이 되었다.

  복음서엔 예수님과 바리새인 간의 갈등이 자주 등장한다. 이 갈등은 산상수훈(마 7:28-29), 안식일의 논쟁(마 12:1-14), 바리새인들의 외식적인 삶에 대한 꾸짖음(마 23:23-24)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에 대해 적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중생에 대해 물었던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잡으려는 바리새인들에 대해 항변했고(요 7:50-51) 후에 아리마대 요셉과 함께 예수님을 장사지내기도 했다(요 19:38-42). 처음엔 예수님을 대적했으나 후엔 예수님을 전하는 복음 전도자가 된 바울 같은 사람도 있었다(행 9:1-30; 빌 3:5-21).

  바리새인이 되는 방법:

  바리새인이 되기 위해서는 세 명의 바리새인 앞에서 바리새 회의 규칙을 지킬 것을 맹세하고 1년 간 예비 기간을 가진다. 이때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도 회원으로 취급되었다. 지켜야 할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원이 아닌 사람과는 식사하지 않는다. 둘째, 회원이 아닌 제사장에게는 십일조를 내지 않는다. 셋째, 일주일에 두 번씩 금식한다(월, 목요일).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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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관(Secretary) (마태복음 15장 2절) +

서기관(Secretary)

  문서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직무를 담당한 사람을 말한다(왕하 12:10; 대하 34:13). ‘비서’와 같은 뜻으로도 쓰였다(왕하 12:10-NIV). 히브리어로는 ‘소페르’(sopher)로 직업적인 필사자를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계약서를 베껴 쓰거나 문서나 편지를 작성하고 구술(口述) 등을 받아 적는 일을 하였다(렘 32:10-12; 36:4, 18). 바룩은 예레미야가 구술한 예언을 받아 적는 일을 한 서기관이었다(렘 36:18).

  그리고 후대에 가서 이들은 율법을 필사하고 보존하며 해석하고 가르치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스 7:6; 렘 8:8). 서기관들의 이런 역할 때문에 서기관들은 성경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학사, 학자로도 불렸다(스 7:6; 사 50:4). 에스라가 이러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인물이었다(스 7:10).

  왕의 서기관(대하 24:11)들은 왕의 비서 역할을 감당하며(왕하 22:3; 대상 27:32) 왕실 내의 모든 사건을 기록하며 보관하는 일을 하였다(왕상 4:3). 히스기야 때의 서기관 셉나는 히스기야의 명을 받고 앗수르 사람들과 협상하기 위해 파송되는 중요한 일을 맡았다(사 36:3). 요시아 왕 때의 서기관 사반은 일종의 회계 역할을 감당하기도 하였고(왕하 22:3-7), 왕 앞에서 발견된 율법책을 낭송하였다(대하 34:15).

  포로기 이후에 이들은 한 계급을 이루었고 신약 시대에 와서는 서기관(마 5:20), 율법사(마 22:35), 랍비(마 23:8), 교법사(딛 3:13), 선비(고전 1:20) 등으로 불렸다.

  서기관들은 율법을 해석하고 보존하는 일에 주력하였고 구전으로 내려오는 전승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도록 다시 세칙을 만들어 지키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람이 만든 장로의 전승, 유전 준수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율법의 근본 정신보다는 형식주의와 외식에 빠지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말았다(마 15:2-9).

  이들은 공회에서 많은 자리를 차지하는 권력층에 속하였고(마 16:21; 26:3, 57) 유대 사회에서 존경받는 자리에 있었다(눅 20:46). 그러나 예수님은 이들의 외식과 형식주의를 책망하셨다(마 23:2-36). 이들은 이러한 예수님에게 적대적인 세력이었다(마 21:15; 눅 22:2). 결국 이들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율법 지식을 동원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는 치명적인 죄를 저지르고 말았다(눅 22:66; 23:10). 이들은 베드로와 요한을 핍박하는 무리들 가운데 한 세력이었으며(행 4:5), 스데반을 죽이는 일에 참여하였다(행 6;12). 이들 중 어떤 이들은 부활 문제에 대하여 바울 사도의 편을 든 사람도 있었고(행 23:9) 예수님을 믿은 사람도 있었다(마 8:1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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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요한의 최후 (마태복음 14:1~15:39) +
성경 구절 : 마태복음 14:1 ~ 15:39
제목 : 세례요한의 최후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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