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도움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마태복음 10:15)
관리자   2021.01.28 13:47:01
하나성경
마태복음 10장 15절 (개역한글판)

5.3. 예수님께서 12 제자를 보내시며 명령하셨습니다.

  5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가라사대,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차라리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웠다.'
하고, 8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9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이나 가지지 말고, 10여행을 위하여 주머니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저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니라.
  11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12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13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14누구든지 너희를 영접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15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도움말 +
 16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17사람들을 삼가라*(삼가다\n「1」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다.\n「2」꺼리는 마음으로 양(量)이나 횟수가 지나치지 아니하도록 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저희가 너희를 공회*(공회(公會)\n「1」공적인 문제를 의논하기 위하여 열리는 모임.\n「2」일반 대중의 모임.\n「3」『역사』로마 제국 시대에, 예루살렘과 각 지방에 있던 유대인의 의회. 주로 국민의 종교 생활을 감독하며 민사(民事) 문제도 맡아보았다.\n「4」『정치』국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별히 열리는 국제회의. 1878년의 베를린 공회 따위가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넘겨 주겠고 저희 회당*(회당(會堂)\n「1」집회나 회의 따위를 목적으로 지은 건물. 회관.\n「2」『기독교』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공동체. 또는 그 장소. 교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채찍질하리라. 18또 너희가 나를 인하여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가리니, 이는 저희와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치 말라. 그때에 무슨 말할 것을 주시리니, 20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관련구절 +
 21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비가 자식을 죽는 데 내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22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3이 동네에서 너희를 핍박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도움말 +
 24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25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도움말 +
 26그런즉 저희를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27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으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관련구절 +
 28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29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앗사리온(Pen-ny)\n청동 동전의 이름이다. 작은 단위로 원래는 34g이었으나 점점 감량되어 한 데나리온의 16분의 1이 되었다.\n\n한 데나리온 = 신약 시대에 일군의 하루치 품삯을 나타내는 로마인이 발행한 은전\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나니, 31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32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33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
 34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35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비와, 딸이 어미와, 며느리가 시어미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36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37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38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 39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관련구절 +
 40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관련구절 +
 1예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명하시기를 마치시고, 이에 저희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관련구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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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12 제자, 사도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마태복음 10장 5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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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당(會堂, Synagogue) (마태복음 10장 17절) +

회당(會堂, Synagogue)

  유대인들의 모임 장소를 말한다. 회당 제도는 포로 생활로 인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배드릴 수 없게 되면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유대인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회당이 세워졌다(행 13:5). 유대인들은 안식일 외에도 회당에 자주 모였는데 남녀가 따로 떨어져 앉았다.

  회당의 주된 용도는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다. 예배는 남자 10명이 모여야 이루어졌다. 찬양으로 시작하여 기도를 드린 후  쉐마를 읽었다(신 6:4-9). 쉐마를 교독한 후 다시 기도문을 암송하며 성경을 낭독하고 해석하며 축도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절기 때에는 제사장들이 손을 들고 민수기 6:24-26로 축도함으로써 예배를 폐했다.

  예수님은 여러 회당에 들어가셔서 예배도 드리시고 말씀을 전하셨으며(눅 4:15) 병도 고치시고 귀신도 쫓아내셨다(막 1:39). 특히 나사렛 회당에서는 이사야서를 통해 자신의 메시아 되심을 가르치셨지만 배척받으셨다(눅 4:16-30). 바울도 회당 예배에 참석하며 그곳에서 전도하였다(행 19:8). 회당은 율법 교육의 장소로 사용되었으며(눅 13:10) 법정의 용도로도 쓰였다(마 10:17; 23:34; 막 13: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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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께서 오신 목적 (마태복음 10장 34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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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마태복음 10장 17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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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화폐 단위들 (마태복음 10장 29절) +

성경의 화폐 단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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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설교 】 ?
전파하시는 사역 (마태복음 10:1~10:42) +
성경 구절 : 마태복음 10:1 ~ 10:42
제목 : 전파하시는 사역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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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자 요한 (마태복음 11:1~13:58) +
성경 구절 : 마태복음 11:1 ~ 13:58
제목 : 세례자 요한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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