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단어 인자(人子) (마가복음 14:62)
관리자   2021.03.01 16:57:37
하나성경
마가복음 14장 62절 (개역한글판)

3.17. 예수님께서 끌려 가셔서 대제사장들과 공회 앞에 서셨습니다

 53저희가 예수를 끌고 대제사장에게로 가니,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다 모이더라. 54베드로가 예수를 멀찍이 좇아 대제사장의 집 뜰안까지 들어가서 하속*(하속(下屬)\n하인의 무리. =하인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과 함께 앉아 불을 쬐더라.
 55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공회(公會)\n「1」공적인 문제를 의논하기 위하여 열리는 모임.\n「2」일반 대중의 모임.\n「3」『역사』로마 제국 시대에, 예루살렘과 각 지방에 있던 유대인의 의회. 주로 국민의 종교 생활을 감독하며 민사(民事) 문제도 맡아보았다.\n「4」『정치』국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특별히 열리는 국제회의. 1878년의 베를린 공회 따위가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하니, 56이는 예수를 쳐서 거짓 증거하는 자가 많으나 그 증거가 서로 합하지 못함이라. 57어떤 사람들이 일어나 예수를 쳐서 거짓 증거하여 가로되,
 58"우리가 그의 말을 들으니,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내가 헐고, 손으로 짓지 아니한 다른 성전을 사흘에 지으리라.' 하더라."
하되, 59오히려 그 증거도 서로 합하지 않더라.
 60대제사장이 가운데 일어서서 예수에게 물어 가로되,
 "너는 아무 대답도 없느냐? 이 사람들의 너를 치는 증거가 어떠하냐?"
하되, 61잠잠하고 아무 대답도 아니하시거늘, 대제사장이 다시 물어 가로되,
 "네가 찬송 받을 자의 아들, 그리스도냐?"
 62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인자(人子)\n「1」사람의 자식.\n「2」『기독교』예수 자신을 이르는 말. 구세주의 초월성과 동시에 그 인간성을 강조한 이름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63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64참람한*(참람-하다(僭濫하다)\n분수에 넘쳐 너무 지나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말을 너희가 들었도다.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뇨?"
하니, 저희가 다 예수를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고, 65혹은 그에게 침을 뱉으며 그의 얼굴을 가리우고 주먹으로 치며 가로되,
 "선지자*(선지-자(先知者)\n「1」남보다 먼저 깨달아 아는 사람.\n「2」 『기독교』예수 이전에 나타나 예수의 강림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던 사람. 대선지자와 소선지자가 있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노릇을 하라."
하고, 하속*(하속(下屬)\n하인의 무리. =하인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은 손바닥으로 치더라. 관련구절 +
【 참고자료 】
인자(人子, Son of man) (마가복음 14장 62절) +

인자(人子, Son of man)

  구약에서는 단순히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시 8:4; 민 23:19),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지칭할 때 인자라고 불렀다(겔 2:1; 7:2; 8:5 등). 무엇보다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실 자를 가리키는 데에 사용되었다(단 7:13-14).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하셨다. 이 말을 사용하실 때는 인성을 강조하실 뿐만 아니라(마 8:20; 막 3:28; 눅 6:22; 요 1:51) 앞으로 당하실 고난을 암시적으로 나타내 보이신 것이기도 하다(막 8:31; 9:31).

  예수님은 ‘다시 오실 인자’라고도 표현하셨다(막 8:38; 14:62). 이 단어는 복음서 이외에도 나타나는데, 다니엘의 예언과 관련하여 종말적인 메시아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이다(행 7:56; 계 1:13; 1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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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Christ) (마가복음 14장 61절) +

그리스도(Christ)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뜻으로 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

  구약 시대에는 왕(삼상 9:16; 10:1; 삼하 19:10), 제사장(출 29:7; 레 4:3, 5, 16), 선지자(왕상 19:16; 시 105:15; 사 61:1)로 세울 때 머리에 기름을 부었다. 기름은 하나님의 성령을 상징하였으며(사 61:1) 머리에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성령이 그에게 임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별하여 사명을 준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왕상 19:16). 그러므로 구약 시대에 그리스도란 말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구별된 사람을 말하는 보통명사로도 쓰였다. 하지만 그들의 직임은 그들이 살던 일정한 기간 동안만 효력이 있었고 그들의 수행 능력도 불완전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할 특정한 인물이 나타나기를 기다렸습니다. 

  신약 시대에 예수님은 구약에서 예언된 바로 그 ‘그리스도’로 불렸다(마 1:16; 16:16; 요 20:31; 행 4:26). 사람에 의해 기름 부음을 받은 구약의 왕이나 제사장, 선지자들과 달리 예수님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은 그리스도이셨을 뿐 아니라(마 3:16; 막 1:10; 눅 3:22; 요 1:32; 3:34) 예수님 자신도 스스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셨다(막 14:61-62; 눅 4:18; 요 4:25-26).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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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시대의 권력자들 (마가복음 14장 53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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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과 구름 (마가복음 14장 62절) +
예수님과 구름
 
1. 승천하시는 예수님
 
[사도행전 1:9]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2. 마지막 때의 예수님
 
[마태복음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마가복음 13:26]
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누가복음 21:27]
그 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마태복음 26:6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마가복음 14: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데살로니가전서 4: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요한계시록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요한계시록 14:14~16]
또 내가 보니, 흰 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또 다른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구름 위에 앉은 이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네 낫을 휘둘러 거두라. 거둘 때가 이르러 땅에 곡식이 다 익었음이로다." 하니, 구름 위에 앉으신 이가 낫을 땅에 휘두르매 곡식이 거두어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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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설교 】 ?
십자가 수난과 부활 (마가복음 14:53~16:20) +
성경 구절 : 마가복음 14:53 ~ 16:20
제목 : 십자가 수난과 부활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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