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단어 옥석(玉石) (요한계시록 18:12)
관리자   2021.07.17 10:16:09
하나성경
요한계시록 18장 12절 (개역한글판)

4.4.2. 심판 받는 바벨론

 1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2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음행(淫行)\n음란한 짓을 함. 또는 그런 행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음행(Adultery)\n정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n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숭배하는 것을 음행에 비유하였고(호 2:2) 바울은 미혼자에게 음행의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훈계하면서 독신들의  비도덕적 성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결혼하라고 권하였다(고전 7:2, 8-9; 살전 4:3).\n음행은 간음을 포함한 죄악 목록에 들어 있으며,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간음과 동의어로도 쓰였다(마 5:32; 19:9).\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하였으며, 땅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도다."
하더라.
바벨론의 멸망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바벨론의 멸망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4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예*(참예(參預)\n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함. 참여(參與).\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5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6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7그가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황*(여황(女皇)\n여자 황제.=여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8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
 9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10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일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11땅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12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세-마포(細麻布)\n삼 껍질에서 뽑아낸 가는 실로 곱게 짠 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기명(器皿)\n살림살이에 쓰는 그릇을 통틀어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진유(眞鍮)\n『공업』구리에 아연을 10~45% 넣어 만든 합금. 가공하기 쉽고 녹슬지 않아 공업 재료로 널리 쓴다.=놋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와 철과 옥석*(옥석(玉石)\n「1」옥이 들어 있는 돌. 또는 가공하지 아니한 천연의 옥.=옥돌.\n「2」 옥과 돌이라는 뜻으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아울러 이르는 말.\n「3」『건설』모서리가 둥글고 큰 천연 석재.\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으로 만든 각종 기명*(기명(器皿)\n살림살이에 쓰는 그릇을 통틀어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요, 13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유향(乳香, Incense)\n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성경 속의 유향은 홍해 연변의 유향나무에서 채취한 것으로 불에 태우면 강한 향기를 발했다(사 60:6; 렘 6:20). 이는 향료로 사용되었고(출 30:34-36), 진설병과 함께 제단에 올려졌다(레 24:7).\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포도주와 감람유*(감람유(橄欖油, Olive oil)\n감람나무 열매의 기름으로 올리브유라고도 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와 고운 밀가루와 밀과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14"바벨론아, 네 영혼의 탐하던 과실이 네게서 떠났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15바벨론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한 이 상품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이 그 고난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17그러한 부가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선객(船客)\n배를 탄 손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과 선인*(선인(船人)\n「1」배를 부리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뱃사공.\n「2」배를 부리거나 배에서 일을 하는 사람. =뱃사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과 바다에서 일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그 불붙는 연기를 보고 외쳐 가로되,
 "이 큰 성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뇨?"
하며, 19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고 애통하여 외쳐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을 인하여 치부*(치부(致富)\n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더니, 일시간에 망하였도다.
 20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를 인하여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신원*(신원-하다(伸冤하다)\n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 버리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는 심판을 그에게 하셨음이라."
하더라.
 21이에 한 힘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다에 던져 가로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몹시 떨어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연결자료 +
 22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물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가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23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비취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고*(상고(商賈)\n장사하는 사람. =장수\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네 복술*(복술(卜術)\n점을 치는 방법이나 기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인하여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24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이 성중에서 보였느니라."
하더라.
【 관련 강의 】 +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