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지도 모세 선지자와 산 (신명기 11:29)
관리자   2021.08.05 14:30:03
하나성경
신명기 11장 29절 (개역한글판)

3.7. 그 땅에 들어가서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십시오

 26"내가 오늘날 복과 저주를 너희 앞에 두나니, 27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28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좇으면 저주를 받으리라.
 29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너를 인도하여 들이실 때에, 너는 그리심산에서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 저주를 선포하라. 30이 두 산은 요단강 저편, 곧 해 지는 편으로 가는 길 뒤, 길갈 맞은편 모레 상수리나무 곁의 아라바에 거하는 가나안 족속의 땅에 있지 아니하냐."

ref_moses_mountain.svg

ref_moses_mountain.png

모세 선지자와 산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신명기 11장 29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닫기
【 관련 설교 】 ?
분수를 잊지 말아라 (신명기 9:1~12:32) +
성경 구절 : 신명기 9:1 ~ 12:32
제목 : 분수를 잊지 말아라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 설교 보기 ]
닫기
【 관련 강의 】 +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