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료
도움말 음식으로서의 동물 (레위기 11:2)
관리자   2022.06.12 12:37:38
하나성경
레위기 11장 2절 (개역한글판)

3.1.1. 육지 짐승

 1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육지 모든 짐승중 너희의 먹을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도움말 +
 3짐승중 무릇 *(굽\n「1」 말, 소, 양 따위 짐승의 발 끝에 있는 두껍고 단단한 발톱.\n「2」 구두나 운동화 따위의 밑바닥에 붙은 발.\n「3」 그릇 따위의 밑바닥에 붙은 나지막한 받침.\n「4」 나막신 바닥에 달린 두 개의 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갈라져 쪽발*(쪽발\n두 쪽으로 나누어진 짐승의 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되고 새김질*(새김-질\n『동물』 한번 삼킨 먹이를 다시 게워 내어 씹음. 또는 그런 일. 소나 염소 따위와 같이 소화가 힘든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는 식물을 먹는 포유류에서 볼 수 있다. =반추.\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4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약대*(약대\n『동물』낙타과 낙타속의 짐승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목과 다리가 길며 등에 지방을 저장하는 혹 모양의 육봉이 있다. 두꺼운 발바닥, 두 줄의 속눈썹, 열고 닫을 수 있는 콧구멍, 예민한 시각과 후각 따위를 갖고 있어 사막을 걷기에 적당하다. 고기는 식용하고 털로는 직물을 만든다. 단봉낙타와 쌍봉낙타의 두 종류가 있다. 낙타.\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부정(不淨)\n깨끗하지 못함. 또는 더러운 것.\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고,
 5사반*(사반\n바위너구리\n사반은 바위틈에 살면서 대체로 10~80마리가 집단을 이루며 생활하는 연약한 초식 동물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6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8너희는 이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lev_11_8.svg

lev_11_8.png

육지 짐승에 관한 규례
【 참고자료 】
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레위기 11장 1절) +

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다음은 [ 참고자료 ] 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 참고자료 ]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하신 말씀인지를 살펴 이 말씀의 내용을 지금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지와 역사적으로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가 요지인 듯합니다.

  01. 역사적 사건이나 베풀어 주신 율법이나 예언의 말씀 등을 지금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인지,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 하나님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니다.

  02. 율법의 형식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폐해진 것과 완성된 것을 신약에서 확인합니다.

  03. 예언이 성취될 때는 뉴스가 되고 시간이 흐르면 역사가 되는데, 예언의 내용이 성취되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사건으로만 기능하는 것인지, 예언의 성취가 역사가 되었을 때 우리에게 적용되는 역사적 의미와 교훈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04. 사건이나 계시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만 국한되고 적용되는 특별한 일인지, 아니면 일관된 보편성을 가지고 신앙양심에 꺼리기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핍니다.

  05. 무엇보다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하기 위해, 특히 구약에 대한 부분은 신약과 연관해서 율법이나 예언이 유대교에만 국한된 내용인지,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하시는 말씀인지, 주님의 몸 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인지 살핍니다.

[ 참고자료 ]

닫기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식물(食物 먹거리, 양식) (레위기 11장 2절) +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식물(食物 먹거리, 양식)
 
식물(食物)의 사전(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정의 :
먹을 수 있거나 먹을 만한 음식 또는 식품. 먹을거리.
 
(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하고 일부자료를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1. 창조시대의 식물(食物) 
창세기 1장 29~30절 (개역한글판)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食物)이 되리라. 또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식물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에덴동산에서의 식물(食物)은 각종 채소와 과일들이었습니다.
대홍수 이전의 선조들은 수명이 900세 이상이었습니다.
 
2. 노아시대 대홍수 이후의 식물(食物) 
창세기 9장 1~7절 (개역한글판)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들은 너희 손에 붙이웠음이라.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食物)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채 먹지 말 것이니라.
내가 반드시 너희 피, 곧 너희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
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편만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

대홍수가 끝난 후에 채소와 과일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동물들을 식물(食物)로 허락하셨습니다.
대홍수 이후에 인류의 수명은 급격하게 단축되기 시작했습니다.
 
3. 애굽 탈출 이후의 식물(食物)
레위기 11장 46~47절 (개역한글판) 
이는 짐승과 새와 물에서 움직이는 모든 생물과 땅에 기는 모든 기어다니는 것에 대한 규례니, 부정하고 정한 것과 먹을 생물과 먹지 못할 생물을 분별한 것이니라.
 
네 발 동물 :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 하는 동물
수중 생물 :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물고기
곤충 :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 다니고, 땅에서 뛰는 곤충
 
이 후 성경에서 말씀하는 식물(食物)은 레위기에서 말씀하신 식물(食物)입니다.
 
4. 바울 사도의 식물(食物)에 대한 조언
로마서 14장 14~23절 (개역한글판)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만일 식물(食物)을 인하여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치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식물(食物)로 망케 하지 말라.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식물(食物)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만물이 다 정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하니라.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네게 있는 믿음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가지고 있으라. 자기의 옳다 하는 바로 자기를 책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한 연고라.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고린도전서 10장 14~31절 (개역한글판)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나는 지혜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예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예함이 아니냐?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예함이라.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예하는 자들이 아니냐?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뇨?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라 하느뇨? 대저 이방인의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 되기를 원치 아니하노라.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상과 귀신의 상에 겸하여 참예치 못하리라.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니라.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 한 자와 및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말라.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만일 내가 감사함으로 참예하면,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다 하는 것에 대하여 비방을 받으리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식물(食物)을 기준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디모데전서 4장 1~6절 (개역한글판)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고 식물(食物)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食物)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는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5. 현대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 살충제, 제초제 등 농약 오염으로 인한 위험
도둑 맞은 미래(테오 콜본 외 2명) - 합성 화학물질, 환경 호르몬의 위험
환경 호르몬의 반격(린드세이 벅슨) - 생활 속의 화학제품, 그 속 환경 호르몬의 위험
 
공장 제품의 유해 식품 첨가물
GMO 농산물
항생제와 성장촉진제, 염산, 폐타이어 등 화학약품/제품으로 키우는 양식 생물
 
이전 보다 더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식물(食物).
또한 식물(食物)과 식물(食物)이 아닌 것들이 혼재 되어 식물(食物)인 것처럼 우리 앞에 놓여 있는 현실.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하고 일부자료를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닫기
【 관련 설교 】 ?
제사장 위임식 규례 (레위기 8:1~11:28) +
성경 구절 : 레위기 8:1 ~ 11:28
제목 : 제사장 위임식 규례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 설교 보기 ]
닫기
【 관련 강의 】 +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