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료
기독교 강요 (만화)
관리자   2020.06.30 12:15:41

 

만화 기독교 강요 1-2권 합본, 3-4권 합본

원작: 존 칼빈

글,그림 : 김종두

펴낸곳 : 생명의말씀사

펴낸날 : 2005.11.25

----------------------------------------------------

원작: 존 칼빈

위대한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인 칼빈은 프랑스 누아용에서 출생하였다. 교회를 본래의 순수한 모습으로 회복시키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들은 후 로마 카톨릭과 결별한 그는 프랑스로부터 망명하여 유럽 각지를 전전하는 사이에 여러 개혁자들과 알게 되었다. 1535년부터는 스위스 바젤에 머물며 불후의 명작인 "기독교 강요"(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이듬해 출간되기는 했지만, 1559년 최종판까지 계속 수정, 증보되었다.

1536년 제네바 종교개혁에 참여한 이래, 일생 동안 제네바의 종교와 정치, 시민 생활 전반에 걸친 개혁에 헌신하였다. 그는 설교자 겸 신학교수로 복음주의 교리와 윤리를 가르치는 동시에 신권 정치에 기반을 둔 엄격한 개혁을 추진하려 하였다. 한편, 칼빈은 다른 유럽 국가에 종교개혁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1559년 제네바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개혁교회 신학을 정립했으며, 신약성경 전체와 구약성경 대부분의 주석을 집필했다. 그의 신학과 종교개혁 활동은 스위스뿐 아니라 프랑스, 네덜란드, 스코틀랜드, 독일 등을 거쳐 신대륙으로도 진척되어 프로테스탄트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글, 그림 : 김종두

군산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 1991년부터 일간 신문에 5년간 시사 만화를 그렸고, 대학을 졸업한 이후 10년 동안 대학 선교 단체에서 간사로 활동했다. 존 칼빈, 조나단 에드워즈, 조지 휫필드를 영적 스승으로 모시고 있으며, 기독교 고전과 교회사, 조직 신학 등을 만화로 그려 내어 여호와를 아는 지식으로 온 땅을 충만하게 하는 것을 기쁨으로 여기며 살고 있다. 그 동안 지은 책으로는 "만화로 보는 세계 선교 발달사", "근대 선교의 아버지 윌리엄 캐리" 등이 있다.

 

-----------------------------------------------------

성경 다음으로 귀중한 책이라고 칭송받는 기독교 교리서의 걸작 "기독교 강요"를 만화로 읽는다.

-----------------------------------------------------

사도시대 이후 가장 명석하고 가장 논리적이며 가장 확신에 넘치는 기독교 교리 변증의 위대한 걸작!

 

"기독교 강요"는 종교개혁기에 교회 정치가로서, 종교적 논쟁가로서, 교육자로서, 저술가로서 심대한 영향을 끼쳤던 칼빈의 작품이다. 칼빈은 우선 기독교의 교리를 단순하면서도 조직적으로 해석하여 쉽게 이해시키고자, 또한 종교개혁 당시 핍박받던 개혁자들을 옹호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기 시작 했다. 칼빈이 26세부터 23년간 끊임없이 개정을 거듭한 이 방대한 저서는

제1권은 창조주이신 하나님에 관한 지식에 대하여

제2권은 구속주이신 하나님에 관한 지식에 대하여

제3권은 성령에 대하여

제4권은 교회에 대하여

로 이루어져 있다. 출간 즉시 당시 기독교 세계를 뒤흔들었던 이 걸작이 유럽의 종교개혁에 끼친 영향력은 지대한 것이었다. 이 책이 없었더라면 루터가 죽은 후 신교가 어떠한 신앙에 빠졌겠는가 하는 것은 능히 짐작할 수 있다. 그 귀착점을 잃고 흩어졌을 것은 뻔한 일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하나님이 특별히 사용하신 책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이렇게 심오하고 광대한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그린 칼빈의 "기독교 강요"를 누구나 알기 쉽고 흥미 있게 읽을 수 있는 재미나는 글과 위트 넘치는 그림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주제를 만화로 조우해 보자.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