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

통일찬송가 487장 죄짐 맡은 우리 구주

관리자
1. 죄짐 맡은 우리 구주 어찌 좋은 친군지 걱정 근심 무거운 짐 우리 주께 맡기세
주께 고함 없는고로 복을 얻지 못하네 사람들이 어찌하여 아뢸 줄을 모를까
2. 시험 걱정 모든 괴롬 없는 사람 누군가 부질 없이 낙심말고 기도 드려 아뢰세
이런 진실하신 친구 찾아볼 수 있을까 우리 약함 아시오니 어찌 아니 아뢸까
3. 근심 걱정 무거운 짐 아니 진자 누군가 피난처는 우리 예수 주께 기도 드리세
세상 친구 멸시하고 너를 조롱하여도 예수 품에 안기어서 참된 위로 받겠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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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6장 23절 (개역한글판)
  6. 네 번째 유월절
    6.5. 예수님께서 유월절 전날 저녁에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셨습니다

6.5.10. 예수님께서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6"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신대, 17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며, 또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무슨 말씀이뇨?"
하고, 18또 말하되,
 "조금 있으면이라 한 말씀이 무슨 말씀이뇨?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지 못하노라."
하거늘, 19예수께서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 가라사대,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문의*(  문의(問議)\n물어서 의논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느냐?
 20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1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 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지 아니하느니라. 22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3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관련구절 +
 25이것을 비사*(비사(比辭)\n비유로 쓰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 비사*(비사(比辭)\n비유로 쓰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26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27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나를 하나님께로서 온 줄 믿은 고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니라.
 28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9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사도 하지 아니하시니, 30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이로써 하나님께로서 나오심을 우리가 믿삽나이다."
 31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32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33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 참고자료 】
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요한복음 16장 33절) +

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다음은 [ 참고자료 ] 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 참고자료 ]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하신 말씀인지를 살펴 이 말씀의 내용을 지금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지와 역사적으로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가 요지인 듯합니다.

  01. 역사적 사건이나 베풀어 주신 율법이나 예언의 말씀 등을 지금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인지,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 하나님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니다.

  02. 율법의 형식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폐해진 것과 완성된 것을 신약에서 확인합니다.

  03. 예언이 성취될 때는 뉴스가 되고 시간이 흐르면 역사가 되는데, 예언의 내용이 성취되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사건으로만 기능하는 것인지, 예언의 성취가 역사가 되었을 때 우리에게 적용되는 역사적 의미와 교훈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04. 사건이나 계시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만 국한되고 적용되는 특별한 일인지, 아니면 일관된 보편성을 가지고 신앙양심에 꺼리기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핍니다.

  05. 무엇보다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하기 위해, 특히 구약에 대한 부분은 신약과 연관해서 율법이나 예언이 유대교에만 국한된 내용인지,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하시는 말씀인지, 주님의 몸 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인지 살핍니다.

[ 참고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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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설교 】 ?
포도나무와 가지들 (요한복음 15:1~16:33) +
성경 구절 : 요한복음 15:1 ~ 16:33
제목 : 포도나무와 가지들
설교자 : 노우호 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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