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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예수님의 활동  
      • 3.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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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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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갈릴리 가버나움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유다는 거의 약탈에 가까운 로마 제국의 세금 정책으로 인해 큰 괴로움을 당하고 있었으며, 이방 지역의 교회들도 네로 황제의 박해로 인해 환난과 순교를 당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사도들은 점차 사라져 갔으며 그리스도 예수의 사역과 교훈을 실제로 체험한 성도들도 희귀해져 갔습니다. 그러므로 안밖으로 어려움에 처한 교회에 신앙의 격려가 필요 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하여 남겨 둘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 책은 하나님 아들이신 메시야 그리스도께서도 '고난의 종'으로 오셔서 고난받는 삶을 사셨으며 끝내는 하나님의 의와 권능으로 승리하여 부활 승천하게 되었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기록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
마가
글쓴이 소개

  마가복음을 기록한 사람으로, 유대인 본래 이름은 요한이다(행 12:12). 마가(Markos)는 로마식 이름이다. 사도행전에서 마가를 ‘마가라 하는 요한’이라고 부른 곳이 두 곳 있다(행 12:12, 25). 마가는 바나바 사도의 조카이기도 하다(골 4:10).

바울 사도의 동역자로서의 마가:

  바울 사도는 예루살렘 부조를 마치면서 마가를 안디옥으로 데려갔다(행 12:25). 안디옥 교회에서 큰 신뢰를 얻은 마가는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1차 전도여행을 떠날 때 바울 사도의 ‘수종자’로 동행하게 된다. 그러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하여 밤빌리아의 버가에서 탈퇴하여 혼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되었고(행 13:13), 이 사건은 나중에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 사이의 분쟁의 불씨가 되었다. 제2차 전도여행 때 바나바 사도는 마가를 함께 데리고 가려 했으나 바울 사도는 이를 거절했다. 바나바 사도는 사람을 세우는 데 관심이 많았으며, 바울 사도는 사역을 이루는 데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이 문제로 둘은 심히 다투었으며, 바울 사도는 실라를 데리고 소아시아로, 바나바 사도는 마가를 데리고 구브로로 전도여행을 떠났다(행 15:36-41). 그러나 나중에 마가는 다시 바울 사도에게서 인정을 받았다. 그는 로마에서 바울 사도와 함께 지냈으며, 바울 사도는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마가를 기쁨으로 영접하라고 부탁했다(골 4:10).

  그후 마가는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 아리스다고와 유스도와 함께 하나님 나라를 위한 동역자가 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마가에게서 진정한 위로를 발견했다(골 4:10-11). 바울 사도가 로마 감옥에 두 번째 투옥되었을 때 바울 사도는 마가를 그리워하여 디모데에게 마가를 데려올 것을 부탁했으며, 그를 가리켜 ‘나의 일에 유익한 자’라고까지 했다(딤후 4:11).

  베드로 사도도 마가를 ‘내 아들 마가’(벧전 5:13)라고도 불렀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0
책 이름 설명
마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 이 복음서의 내용은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기초가 되었다. 마가복음 661절 가운데 마태나 누가에 의해 인용되지 않은 구절은 31절뿐이다.

  • 직접 목격한 자처럼 생생하게 표현되었다. 풍랑 사건에서 예수님이 배의 고물에서 주무셨다는 기록(4:38), 젊은 부자 관원을 사랑하셨다는 기록(10:21), 어린이들을 그의 팔로 안으셨다는 기록(9:36; 10:16) 등이 그것이다.

  • 예수님의 말씀을 아람어로 기록했다. 마가만이 ‘달리다굼’(5:41), ‘에바다’(7:34)라는 표현을 썼으며,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바’(14:36)라고 부르셨다고 기록했다.

  • ‘그리고’와 ‘곧’이란 단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원문에서 마가복음 3장 전체 35절 가운데 29절이 ‘그리고’와 함께 시작한다. 또 ‘곧’이란 단어는 마가복음에서 41회나 쓰였으며, 1장에서는 10번이나 등장한다(1:10, 12, 18, 20, 21, 23, 28, 29, 30, 42).

  • 예수님의 이적 행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마가복음에는 예수님의 비유가 5개 등장하는 데 비해 예수님의 이적 본문은 18개나 등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 벳새다 소경치유 사건은 마가복음에만 나온다(8:22-26).

  • 예수님의 고난이 강조되고 있다. 그를 죽이려는 공모가 일찍부터 등장하고(3:6), 예수님도 자신의 수난을 세 번이나 예고하셨다(8:31; 9:31; 10:32 이하). 예루살렘 입성(11장), 만찬과 체포(14장), 빌라도의 심문과 처형(15장), 부활(16장) 등 마지막 사역에 비중을 두고 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생애를 가장 간결하면서도 박진감 넘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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