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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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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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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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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4년 07월 2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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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읽으실 본문은 욥기 42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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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       2.1.1. 그 날이 오면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22"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
 1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 의뢰하는 모든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과 2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3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공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 하실 것이며,
 4그가 또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적자(赤子)\n「1」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아니한 아이. 갓난아이.\n「2」 임금이 갓난아이처럼 여겨 사랑한다는 뜻으로, 그 나라의 ‘백성’을 이르던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5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 6혹시 사람이 그 아비의 집에서 그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의복이 오히려 있으니 우리 관장이 되어 이 멸망을 네 수하에 두라.'
 할 것이면, 7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로 백성의 관장을 삼지말라.'
 하리라.
 8예루살렘이 멸망하였고 유다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려서 그 영광의 눈을 촉범*(촉범(觸犯)\n꺼리고 피해야 할 일을 저지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음이라. 9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거하며 그 죄를 발표하고 숨기지 아니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찐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10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11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12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관할하는 자는 부녀라. 나의 백성이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 13여호와께서 변론*(변론(辯論)\n사리를 밝혀 옳고 그름을 따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14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국문*(국문(鞠問/鞫問)\n『역사』 국청(鞠廳)에서 형장(刑杖)을 가하여 중죄인(重罪人)을 신문하던 일. 임금의 명령이 필요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은 너희 집에 있도다. 15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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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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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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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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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 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 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 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앗시리아)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 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 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 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 779~740년 좋은 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 740~736년 좋은 왕. 웃시야 왕의 섭정.
  3. 아하스 : 736~728년 악한 왕.
  4. 히스기야 : 727~699년 좋은 왕.
  5. 므낫세 : 698~643년 악한 왕.
 
B. 북 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앗시리아)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수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 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 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 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 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 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 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 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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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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