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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이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말일에, 하나님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제하실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의 생존한 자 중 녹명된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을 것입니다 (4:2~4:6)  
    • 2.2.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포도가 맺혔도다 (5:1~5:7)
    • 2.3. 마른 풀이 불 속에 떨어짐 같이 뿌리가 썩겠고 꽃이 티끌처럼 날리리라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전달된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 날이 오면  
          • 7.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에 대해 말씀하시다  
            • 8. 남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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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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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       2.1.1. 그 날이 오면
2.1.1.3. 하나님께서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제하실 것입니다 (2:22~3:15)

22"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
  1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 의뢰하는 모든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과 2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3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공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 하실 것이며,
  4그가 또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적자(赤子)\n「1」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아니한 아이. 갓난아이.\n「2」 임금이 갓난아이처럼 여겨 사랑한다는 뜻으로, 그 나라의 ‘백성’을 이르던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5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 6혹시 사람이 그 아비의 집에서 그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의복이 오히려 있으니 우리 관장이 되어 이 멸망을 네 수하에 두라.'
할 것이면, 7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로 백성의 관장을 삼지말라.'
하리라.
  8예루살렘이 멸망하였고 유다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려서 그 영광의 눈을 촉범*(촉범(觸犯)\n꺼리고 피해야 할 일을 저지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음이라. 9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거하며 그 죄를 발표하고 숨기지 아니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찐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10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11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12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관할하는 자는 부녀라. 나의 백성이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 13여호와께서 변론*(변론(辯論)\n사리를 밝혀 옳고 그름을 따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14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국문*(국문(鞠問/鞫問)\n『역사』 국청(鞠廳)에서 형장(刑杖)을 가하여 중죄인(重罪人)을 신문하던 일. 임금의 명령이 필요하였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은 너희 집에 있도다. 15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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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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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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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이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말일에, 하나님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제하실 것입니다 (2:2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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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의 생존한 자 중 녹명된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을 것입니다 (4:2~4:6)  
    • 2.2.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포도가 맺혔도다 (5:1~5:7)
    • 2.3. 마른 풀이 불 속에 떨어짐 같이 뿌리가 썩겠고 꽃이 티끌처럼 날리리라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전달된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 날이 오면  
          • 7.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에 대해 말씀하시다  
            • 8. 남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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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하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낫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는 남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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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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