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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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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1"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나의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2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 포도를 맺혔도다.
 3예루살렘 거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 판단하라. 4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5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 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6내가 그것으로 황무케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질려*(질려(Brier)\n가시가 많은 관목으로,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자라나는 일년초이다. 성경에서는 무가치한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형극*(형극(荊棘)\n「1」 나무의 온갖 가시.\n「2」 ‘고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을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말라 하리라. '
 하셨으니, 7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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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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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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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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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하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낫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는 남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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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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