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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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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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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1"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나의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2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 포도를 맺혔도다.
 3예루살렘 거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 판단하라. 4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힘은 어찜인고?
 5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 것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케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6내가 그것으로 황무케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질려*(질려(Brier)\n가시가 많은 관목으로,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자라나는 일년초이다. 성경에서는 무가치한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형극*(형극(荊棘)\n「1」 나무의 온갖 가시.\n「2」 ‘고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을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말라 하리라. '
 하셨으니, 7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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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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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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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 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 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 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앗시리아)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 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 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 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 779~740년 좋은 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 740~736년 좋은 왕. 웃시야 왕의 섭정.
  3. 아하스 : 736~728년 악한 왕.
  4. 히스기야 : 727~699년 좋은 왕.
  5. 므낫세 : 698~643년 악한 왕.
 
B. 북 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앗시리아)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수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 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 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 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 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 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 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 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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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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