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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4.1.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에 불과하다 (7:1~7:9)
      • 4.2.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으로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의 땅이 황폐해질 것이다 (7:10~7:25)  
      • 4.3.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에서 남 유다는 내가 함께 할 것이다 (8:1~8:10)  
      •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8:11~8:22)    
        • 4.4.1. 한 아들을 보낼 것이다 (9:1~9:7)
        • 4.4.2. 아람(시리아)과 블레셋이 북 이스라엘을 삼킬 것이다 (9:8~10:4)  
        • 4.4.3. 앗수르(앗시리아)의 교만한 마음을 벌할 것이다 (10:5~10:34)
           
        • 4.4.4.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을 것이다 (11:1~12:6)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남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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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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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4.4.3. 앗수르(앗시리아)의 교만한 마음을 벌할 것이다 (10:5~10:34)

 5"화 있을진저 앗수르 사람이여, 그는 나의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둥이는 나의 분한*(분한(憤恨)\n분하고 한스러움. 또는 그런 원한.\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라.
 6내가 그를 보내어 한 나라를 치게 하며, 내가 그에게 명하여 나의 노한 백성을 쳐서 탈취하며 노략하게 하며, 또 그들을 가로*(가로(街路)\n시가지의 넓은 도로. 일반적으로 교통안전을 위하여 차도(車道)와 보도(步道)로 구분되어 있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상의 진흙 같이 짓밟게 하려 하거늘, 7그의 뜻은 이같지 아니하며 그 마음의 생각도 이같지 아니하고, 오직 그 마음에 허다한 나라를 파괴하며 멸절하려 하여 8이르기를
  '나의 방백들은 다 왕이 아니냐? 9갈로*(갈로(Calno)\n아람(시리아) 성읍이었고, 앗수르의 디글랏 빌레셀 3세가 정복한 도시이다.\n앗수르 비문에는 ‘쿨라니‘(Kulai)로 씌어있다. ‘갈레‘와 같은 곳이다.(아모스 6:2)\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갈그미스*(갈그미스(Carchemish)\n아람(시리아)의 도시 국가로, 알레포 북동쪽 100km 지점에 위치한 유프라테스 강 상류 근처의 중요한 성읍이다.\n B.C. 717년 - 앗수르의 사르곤 2세가 정복함(이사야 10:9)\n B.C. 609년 - 애굽 왕 바로느고 2세가 정복함(역대하 35:20)\n B.C. 605년 -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 2세가 정복함\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와 같지 아니하며, 하맛은 아르밧과 같지 아니하며, 사마리아는 다메섹과 같지 아니하냐? 10내 손이 이미 신상을 섬기는 나라에 미쳤나니, 그 조각한 신상이 예루살렘과 사마리아의 신상보다 우승하였느니라. 11내가 사마리아와 그 신상에게 행함 같이 예루살렘과 그 신상에게 행치 못하겠느냐?'
 하도다. 12이러므로 주 내가 나의 일을 시온산과 예루살렘에 다 행한 후에, 앗수르 왕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높은 눈의 자랑을 벌하리라. 13그의 말에
  '나는 내 손의 힘과 내 지혜로 이 일을 행하였나니, 나는 총명한 자라. 열국의 경계를 옮겼고 그 재물을 약탈하였으며, 또 용감한 자 같이 위에 거한 자를 낮추었으며, 14나의 손으로 열국의 재물을 얻은 것은 새의 보금자리를 얻음 같고, 온 세계를 얻은 것은 내어버린 알을 주움 같았으나, 날개를 치거나 입을 벌리거나 지저귀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하는도다."

 15"도끼가 어찌 찍는 자에게 스스로 자랑하겠으며, 톱이 어찌 켜는 자에게 스스로 큰체 하겠느냐? 이는 막대기가 자기를 드는 자를 움직이려 하며, 몽둥이가 나무 아닌 사람을 들려 함과 일반이로다. 16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살찐 자로 파리하게*(파리-하다\n몸이 마르고 낯빛이나 살색이 핏기가 전혀 없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하시며 그 영화의 아래에 불이 붙는 것 같이 맹렬히 타게 하실 것이라.
 17이스라엘의 빛은 불이요, 그 거룩한 자는 불꽃이라. 하루 사이에 그의 형극*(형극(荊棘)\n「1」 나무의 온갖 가시.\n「2」 ‘고난’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질려가 소멸되며, 18그 삼림과 기름진 밭의 영광이 전부 소멸되리니, 병인이 점점 쇠약하여 감 같을 것이라. 19그 삼림에 남은 나무의 수가 희소하여 아이라도 능히 계산할 수 있으리라.
 20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뢰치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여호와를 진실히 의뢰하리니, 도움말 + 21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것이라.
 22이스라엘이여, 네 백성이 바다의 모래 같을찌라도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넘치는 공의로 훼멸*(훼멸(毁滅)\n헐어서 망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작정되었음이라. 23이미 작정되었은즉,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온 세계 중에 끝까지 행하시리라. 24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시온에 거한 나의 백성들아, 앗수르 사람이 애굽을 본받아 막대기로 너를 때리며 몽둥이를 들어 너를 칠찌라도 그를 두려워 말라. 25내가 불구에 네게는 분을 그치고 노를 옮겨 그들을 멸하리라.'
 하시도다. 26만군의 여호와께서 채찍을 들어 그를 치시되 오렙 반석에서 미디안 사람을 쳐 죽이신 것 같이 하실 것이며, 막대기를 드시되 바다를 향하여 애굽에 드신 것 같이 하실 것이라. 27그 날에 그의 무거운 짐이 네 어깨에서 떠나고 그의 멍에가 네 목에서 벗어지되, 기름진 까닭에 멍에가 부러지리라.
 28앗수르 왕이 아얏에 이르러 미그론을 지나 믹마스에 치중*(치중(輜重)\n「1」 말이나 수레에 실은 짐.\n「2」 군대의 여러 가지 물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탄약, 식량, 장막, 피복 따위를 이른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머무르고, 29*(영(嶺)\n「1」 길이 나 있어서 넘어 다닐 수 있는, 높은 산의 고개. 재.\n「2」 높은 산의 마루를 이룬 곳.\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넘어 게바에서 유숙하매 라마는 떨고 사울의 기브아 사람은 도망하도다.
 30딸 갈림아, 큰 소리로 외칠찌어다. 라이사야, 자세히 들을찌어다. 가련하다, 너 아나돗이여. 31맛메나 사람은 피난하며 게빔 거민은 도망하도다. 32이 날에 그가 놉에서 쉬고 딸 시온 산, 곧 예루살렘 산을 향하여 그 손을 흔들리로다.
 33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혁혁한 위력으로 그 가지를 꺾으시리니, 그 장대한 자가 찍힐 것이요 높은 자가 낮아질 것이며, 34철로 그 빽빽한 삼림을 베시리니, 레바논이 권능 있는 자에게 작벌을 당하리라."
  초점  
하나님께서 도구로 사용하신 앗수르(앗시리아)가 ... 더 보기

하나님께서 도구로 사용하신 앗수르(앗시리아)가 교만해졌습니다. 교만해진 앗수르(앗시리아)는 하나님께 벌을 받습니다. 앗수르(앗시리아)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게 멸망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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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
모리아산과 성전산, 감람산, 갈보리산, 시온산의 관계 (이사야 10장 12절) +

모리아산과 성전산, 감람산, 갈보리산, 시온산의 관계에 관한 참고자료입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원문보기]


 

mountains.jpg

예루살렘이란 도시가 건설된 땅 전체를 모리아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산 전체의 동쪽에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그 성전에서 다시 약간 동북쪽으로 약 500m 거리에 또 감란산이란 산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약간 서쪽으로 갈보리산이 있습니다.

다 모리아산의 영역 안에 있는 작은 언덕들입니다.

거기서 서남쪽으로 시온산이 있습니다.

위의 지도에 나오는 모든 지역이 사실은 모리아산이란 영역에 들어가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샬 롬


 

출처 : 에스라하우스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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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1.1. 그 날이 오면  
        • 2.1.1.1.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산이 모든 산들 꼭대기에 설 것입니다 (2:1~2:4)
        • 2.1.1.2. 그 날에 하나님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2:5~2:21)  
        • 2.1.1.3. 하나님께서 남 유다가 의지하는 것을 없애버릴 것입니다 (2:22~3:15)  
        • 2.1.1.4.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실 것입니다 (3:16~4:1)  
        • 2.1.1.5. 그 날에 예루살렘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4:2~4:6)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4.1.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에 불과하다 (7:1~7:9)
      • 4.2.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으로 아람(시리아)과 북 이스라엘의 땅이 황폐해질 것이다 (7:10~7:25)  
      • 4.3. 앗수르(앗시리아)의 침략에서 남 유다는 내가 함께 할 것이다 (8:1~8:10)  
      •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8:11~8:22)    
        • 4.4.1. 한 아들을 보낼 것이다 (9:1~9:7)
        • 4.4.2. 아람(시리아)과 블레셋이 북 이스라엘을 삼킬 것이다 (9:8~10:4)  
        • 4.4.3. 앗수르(앗시리아)의 교만한 마음을 벌할 것이다 (10:5~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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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4.4.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을 것이다 (11:1~12:6)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남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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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호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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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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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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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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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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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마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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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하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낫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는 남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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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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