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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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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마가복음
  • * 누가복음  
  • 1. 데오빌로 각하에게 보내는 헌사 (1:1~1:4)
  • 2. 예수님의 탄생    
    • 2.1. 천사가 사가랴 제사장에게 아들, 세례 요한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5~1:25)
    • 2.2. 천사가 마리아에게 예수님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6~1:38)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 2.6.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전했습니다 (2:8~2:20)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 3. 예수님의 복음 선포 시작  
      • 4. 예수님의 활동  
        • 5.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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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예수님의 탄생
2.9.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41~2:52)

 41그 부모가 해마다 유월절*(유월-절(逾越節)\n『기독교』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일을 기념하는 유대교의 축제일. 하늘의 천사가 밤중에 이집트의 각 집의 맏아들을 죽일 때,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에는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기 때문에 그대로 지나가서 재앙을 받지 않은 일을 기념한 데서 유래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당하면 예루살렘으로 가더니, 42예수께서 열 두살 될 때에 저희가 이 절기의 전례를 좇아 올라갔다가, 43그 날들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 아이 예수는 예루살렘에 머무셨더라.
 그 부모는 이를 알지 못하고, 44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 하룻길을 간 후 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찾되, 45만나지 못하매 찾으면서 예루살렘에 돌아갔더니, 46사흘 후에 성전에서 만난즉, 그가 선생들 중에 앉으사 저희에게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 47듣는 자가 다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기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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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선생들과 토론하는 예수님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48그 부모가 보고 놀라며 그 모친은 가로되,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
 49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하시니, 50양친*(양친(兩親)\n부친과 모친을 아울러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그 하신 말씀을 깨닫지 못하더라.
 51예수께서 한가지로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모친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52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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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예수님께서 열두 살이 되던 해 유월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선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누가복음 2: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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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예수님의 유년 시절 (헤리트 판 혼트호르스트, Gerrit van Honthorst, 1620년경)
【 참고자료 】
유월절(逾越節, Passover) (누가복음 2장 41절) +

유월절(逾越節, Passover)

  유대의 3대 절기 중의 하나이다(신 16:1-7). 유월절은 히브리어 ‘페사흐’(pesach)에서 파생된 단어로 ‘넘어간다’는 의미이다(출 12:27). 출애굽 당시 하나님께서 애굽의 초태생은 모두 죽이셨으나 문설주에 피를 바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장자는 죽음을 면하게 하신 것을 기억하며 가족들과 함께 나누는 축제가 유월절이다(출 12:21-30). 이 축제는 7일간 지속되는데 공식적인 희생 제물을 드리며 개인은 누룩 없는 빵을 먹는다(출 12:15).

첫 번째 유월절:

  모세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각 가족대로 첫 달 10일에 양을 취하라고 명령하였으며 (출 12:3-4) 14일 밤에 그 양을 잡아(출 12:6) 우슬초 묶음에 피를 적시어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출 12:7) 고기는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먹고, 남은 것은 불에 태우도록 하였다(출 12:8-10). 그날 밤에 이집트 땅의 모든 첫 태생(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은 죽었으나(출 12:29-30) 피로 표시를 해둔 이스라엘 사람들은 안전하였다. 바로는 그의 교만이 꺾여 한밤중에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출 12:31-33)”고 명령하였다.

구약에 나오는 유월절들:

  첫 유월절(출 12-13장), 출애굽 후 두 번째 유월절(민 9:1-14), 길갈에서 여호수아 시대의 유월절(수 5:10-12), 솔로몬의 유월절(왕상 9:25; 대하 8:13), 히스기야의 유월절(대하 30:1-27), 요시야의 유월절(대하 35:1-19), 스룹바벨의 유월절(스 6:19-22) 등이 있다.

신약의 유월절:

  이스라엘 사람들은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갔고 예수님도 예외는 아니었다(눅 2:41-42). 제자들은 손수 유월절 준비를 하였고(막 14:16; 눅 22:8) 예수님은 유월절 식사로 마지막 만찬을 나누셨다(마 26:17-30; 막 14:12-26; 눅 22:7-20).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이틀 전에 제자들에게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릴 것이라고 예고하셨으며(마 26:2), 예루살렘 성전 정화 사건(요 2:13-17)과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끌려가신 것은 유월절에 일어난 일이었다(요 18:28).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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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마리아가 친척 사가랴의 부인 엘리사벳을 방문했습니다 (1:39~1:56)  
    • 2.4. 세례 요한이 태어났습니다 (1:57~1:80)  
    • 2.5.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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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 아기 예수님의 정결 의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2:21~2:38)  
    • 2.8. 예수님의 가족이 고향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왔습니다 (2:39~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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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세례자 요한의 전도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직업이 의사였던 누가가 헬라인들을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헬라인들은 '지혜와 미'를 이상으로 삼았고 그것을 겸비한 완전한 사람을 추구하였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을 사람의 아들로 이해하면서 인간을 향한 예수님의 연민과 인간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본문을 헬라어로 구사함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그의 어휘력은 폭넓고 풍부했으며 문체는 고전 헬라어에 가깝고 때로는 70인경의 헬라어를 방불케 했습니다. 또한 그는 특별한 지역이나 민족들에 따라 다양한 어휘들을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역사적인 관심과 면모가 전체에 흐르고 있습니다. 즉 구원사적 관점에서 예수님의 생애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70
책 이름 설명
누가가 쓴 복음서
책 특징

  누가복음에만 유일하게 나타난 것들로는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눅 12:13-21), ‘잃어버린 양의 비유’(눅 15:3-7),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 15:11-32), ‘부자와 나사로’(눅 16:19-31), ‘바리새인과 세리의 이야기’(눅 18:9-14)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특수자료가 많은 것은 기존 기록을 살펴보고 누락한 내용을 보충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행적을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연대기적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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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누가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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