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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3.1. 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2:13~2:22)
        • 3.2.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많은 사람이 믿었습니다 (2:23~2:25)  
        • 3.3.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이며 유대 관원인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1~3:21)  
        • 3.4. 세례 요한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3:22~3:36)  
        • 3.5.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셨습니다 (4:1~4:42)  
        • 3.6.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4:43~4:54)  
        • 4. 두 번째 유월절  
          •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옆 연못가에 있는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5:1~5:47)
          • 5. 세 번째 유월절  
            • 5.1.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6:1~6:15)
            • 5.2.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어서 제자들이 탄 배에 오르셨습니다 (6:16~6:21)  
            • 5.3.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의 양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22~6:71)  
            • 5.4.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습니다 (7:1~7:52)  
            • 5.5. 예수님께서 간음하다 잡혀 온 여자를 위해 말씀하셨습니다 (7:53~8:11)  
            • 5.6.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12~8:20)  
            • 5.7. 예수님께서 '나를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21~8:30)  
            • 5.8.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31~8:59)  
            • 5.9. 예수님께서 나면서부터 눈 먼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9:1~9:41)  
            • 5.10. 예수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와 (10:1~10:42)  
            • 5.1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11:1~11:44)
               
            • 5.12.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아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11:45~11:57)  
            • 6. 네 번째 유월절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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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세 번째 유월절
5.1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11:1~11:44)

 1어떤 병든 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형제 마르다의 촌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씻기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비러라. 3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예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함이라."
하시더라.
 5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제자들이 말하되,
 "랍비*(랍비(rabbī)\n『기독교』유대교의 율법학자를 이르는 말. ‘나의 스승’, ‘나의 주인’이라는 뜻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 두시가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실족(失足)\n「1」발을 헛디딤.\n「2」행동을 잘못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지 아니하고, 10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고로 실족하느니라."
 11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가라사대,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제자들이 가로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저희는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줄 생각하는지라. 14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신대, 16디두모라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17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지 이미 나흘이라. 18베다니는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리쯤 되매, 도움말 + 19많은 유대인이 마르다와 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20마르다는 예수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21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22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23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오라비가 다시 살리라."
 24마르다가 가로되,
 "마지막 날 부활에는 다시 살 줄을 내가 아나이다."
 25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27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그리스도(←Kristos)\n『기독교』예수에 대한 칭호. 머리에 성유(聖油) 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나 구세주라는 뜻이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n\n그리스도(Christ)\n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n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줄 내가 믿나이다."
 28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형제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29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30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의 맞던 곳에 그저 계시더라. 31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의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32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와서 보이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가로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33예수께서 그의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의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통분*(통분(痛憤)\n원통하고 분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히 여기시고 민망히*(민망-하다(憫惘하다)\n「1」 보기에 답답하고 딱하여 안타깝다.\n「2」낯을 들고 대하기가 부끄럽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여기사, 34가라사대,
 "그를 어디 두었느냐?"
 가로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35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36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어떻게 사랑하였는가?"
하며, 37그중 어떤 이는 말하되,
 "소경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8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통분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39예수께서 가라사대,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가로되,
 "주여, 죽은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40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신대, 41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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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요한복음 1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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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나사로의 부활 (장 주브네, 17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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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나사로의 부활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신약 성경 속의 마리아 (요한복음 11장 32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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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약
창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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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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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사무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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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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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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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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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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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 * 요한복음  
  • 1. 서론  
    • 1.1. 말씀이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습니다 (1:1~1:18)
    • 2. 첫 유월절 이전  
      • 2.1. 세례 요한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1:19~1:34)
      • 2.2.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셨습니다 (1:35~1:51)  
      • 2.3.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의 결혼식에서 처음 표적을 행하셨습니다 (2:1~2:12)  
      • 3. 첫 유월절 이후  
        • 3.1. 예수님께서 성전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2:13~2:22)
        • 3.2.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 많은 사람이 믿었습니다 (2:23~2:25)  
        • 3.3. 예수님께서 바리새인이며 유대 관원인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3:1~3:21)  
        • 3.4. 세례 요한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3:22~3:36)  
        • 3.5.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하셨습니다 (4:1~4:42)  
        • 3.6.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치셨습니다 (4:43~4:54)  
        • 4. 두 번째 유월절  
          •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옆 연못가에 있는 병자를 고치셨습니다 (5:1~5:47)
          • 5. 세 번째 유월절  
            • 5.1.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생선 두 마리로 5천명의 사람들이 먹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6:1~6:15)
            • 5.2. 예수님께서 바다 위를 걸어서 제자들이 탄 배에 오르셨습니다 (6:16~6:21)  
            • 5.3. 예수님께서 영원한 생명의 양식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6:22~6:71)  
            • 5.4. 예수님께서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치셨습니다 (7:1~7:52)  
            • 5.5. 예수님께서 간음하다 잡혀 온 여자를 위해 말씀하셨습니다 (7:53~8:11)  
            • 5.6.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12~8:20)  
            • 5.7. 예수님께서 '나를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21~8:30)  
            • 5.8. 예수님께서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31~8:59)  
            • 5.9. 예수님께서 나면서부터 눈 먼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9:1~9:41)  
            • 5.10. 예수님께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와 (10:1~10:42)  
            • 5.11. 예수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습니다 (11:1~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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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12.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잡아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11:45~11:57)  
            • 6. 네 번째 유월절  
              • 7. 후기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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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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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살렘 가까운 애논

역사 연도
B.C.7 ~ A.D.30
예수님의 공생애 이전
(B.C.5 ~ A.D.27)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요한복음은 복음서들 중에서 맨 나중에 기록된 것입니다. 이 책은 다른 복음서가 이미 기록된 후 그 복음서들을 다 알고 있는 상태에서 기록한 것입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탄생이나 하신 말씀이나 기적이나 표적들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에서 기록되었습니다. 이 책은 예수님의 자기 계시적인 선포와 자기의 성품이신 사랑을 강조하는 복음서입니다.

  이 복음서가 쓰여진 것은 20:30~31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시며, 그를 믿음으로써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30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20:30~31 (개역한글판)

글쓴이
요한
글쓴이 소개

  요한 사도는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세상을 떠나기까지는 예루살렘에서 섬기다가 마리아의 사후에는 사역지를 에베소로 옮겨서 에베소를 기독교의 중심지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요한은 소아시아 교회 전체를 돌보며 제자들을 길렀는데 그 중에 폴리캅, 파피아스, 이그나티우스 같은 인물들이 있었습니다.

  이그나티우스는 후에 안디옥 교회의 감독이 되었고,

  파피아스는 후에 히에라볼리 교회의 감독이 되었으며,

  폴리캅은 후에 서머나 교회의 감독이 되었습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 (노우호 지음)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그림 정보 보기 ]
밧모섬에서의 요한 사도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요한 사도의 제자

  • 폴리캅(Polycarp) - 요한 사도의 제자, 서머나 교회의 목사. [위키백과]
  • 파피아스(Papias) - 요한 사도의 제자, 폴리캅의 친구. [위키백과]
  • 이그나티우스(Ignatius) - 요한 사도의 제자, 수리아 안디옥 교회의 목사 . [위키백과]

폴리캅(Polycarp)

  2세기의 유명한 그리스도인인 폴리캅은 서머나 교회 감독이었으며 사도 요한의 제자였고 이그나티우스 친구였으며 후일 이레네우스의 스승이 되었다. 폴리캅은 155년에 서머나에서 화형당하여 순교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빌립보의 서신> 한 통이 남아 있다. 여기에는 바울 서신들과 베드로서, 요한일서 등이 인용되어 있다.

파피아스(Papias)

  브프리기아(브리기아)의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으로서 150년 경에 버가모에서 순교하였다. 그는 사도 요한의 제자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서로는 다섯 권으로 된 <주의 가르침의 설명>이 있다. 이 책은 사도들과 사도들의 제자들이 전한 것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지금 전해지지 않고 단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속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을 뿐이다. 파피아스는 열정적으로 천년왕국을 주장하였다.

이그나티우스 (Ignatius)

  안디옥 감독으로 트라야누스 황제 때 로마에 끌려가서 맹수의 밥이 되었다. 이그나티우스의 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상은 교회의 통일, 감독의 권위, 순교자의 영광 등이다.

  그의 저서로는 로마로 호송되는 도중에 쓴 7통의 서신이 있다. 이중 <에베소> <마그네시아>(Magnesia) <트라리아> <로마인에게>는 서머나에서 집필한 것이고 <빌라델피아> <서머나> < 폴리카르푸스에게>는 드로아에서 집필한 것이다. 그는 이 서신에서 대속 문제, 성육신 문제(주로 당시 교회를 괴롭히던 이단인 假現說者(가현설자)들을 취급하면서), 유대주의자들 문제, 감독직의 권위 문제를 취급했다.
글쓴 연도
A.D.80 ~ A.D.90
책 이름 설명
요한 사도가 쓴 복음서
책 특징
  주후 80~90년경에, 요한 사도가 에베소에서 기록한 복음서입니다.
출처 : 성경통독집(노우호 지음)
 

  이 복음서의 주요 부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즉 메시아이심을 선포하는 7가지 기적과 그러한 기적들의 의미를 설명하시고 선포하시는 예수님의 위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5,000명을 먹이신(요 6:1-15) 후에 예수님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이 세상의 삶을 위해서 주시는 생명의 떡이라고 당신 자신을 나타내셨다(요 6:25-35). 제4복음서의 또 다른 독보적인 표현은 “나는 … 이다”라는 형식을 빌려 자기 선언을 하신 것이다.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님의 7가지 표적들:

1.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2:1-11).
2.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치유하심 (4:46-54).
3. 예루살렘의 베데스다 못가에서 환자를 치유하심 (5:1-9).
4. 5,000명을 먹이심 (6:5-14).
5. 갈릴리 바다 위를 걸으심 (6:16-21).
6. 예루살렘에서 소경을 치유하심 (9:1-7).
7. 베다니에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 (11:1-44).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믿음,생명,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 제 목 -                                   - 구절 -    - 권능의 범위-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요2:1-11.      질(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요4:46-54.     공간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요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요6:1-14.       양(양)
(5) 물 위로 걸의심                   요6:16-21.     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요9:1-12.      불행, 운명
(7) 나사로를 살리심                 요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출처 :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사전

 

요한복음에 나타난 “나는 … 이다.” 형태의 7 가지 선언입니다.

1. “나는 생명의 떡이다.” (요한복음 6:35)
2. “나는 세상의 빛이다.” (요한복음 8:12)
3. “나는 양의 문이다.” (요한복음 10:7)
4. “나는 선한 목자다.” (요한복음 10:14)
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1:25)
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4:6)
7. “나는 참 포도나무다.” (요한복음 15:1, 5)

간추린 내용

  예수님의 생애를 연대기순으로 기록하였으며, 예수님의 가르침이 긴 강론 형식으로 서술 되어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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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요한복음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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