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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3.10.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재판정으로 끌고 갔습니다 (18:12~18:17)
        • 2.3.11. 바울 사도가 안디옥으로 돌아갔습니다 (18:18~18:2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4.1.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다니며 제자를 격려했습니다 (18:23~18:23)
        • 2.4.2. 아볼로가 에베소와 아가야 지역에서 전도했습니다 (18:24~18:28)  
        • 2.4.3.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19:1~19:10)
           
        • 2.4.4. 바울 사도의 전도로 에베소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19:11~19:20)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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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2.4.3.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19:1~19:10)

 1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 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2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3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4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5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6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성령(聖靈)\n『기독교』성삼위 중의 하나인 하나님의 영을 이르는 말. 기독교 신자의 영적 생활의 근본적인 힘이 되는 본체이다. ≒보혜사, 성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방언(方言)\n「1」『언어』한 언어에서, 사용 지역 또는 사회 계층에 따라 분화된 말의 체계.\n「2」『언어』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 사투리.\n「3」 『기독교』 신약 시대에, 성령에 힘입어 제자들이 자기도 모르는 외국 말을 하여 이방인을 놀라게 한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하고 예언도 하니, 관련구절 + 7모두 열 두 사람쯤 되니라.
 8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을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강론*(강론(講論)\n「1」학술이나 도의(道義)의 뜻을 해설하며 토론함.\n「2」『종교 일반』교리를 설명하여 신자를 가르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며 권면*(권면(勸勉)\n알아듣도록 권하고 격려하여 힘쓰게 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되, 9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치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여, 10이같이 두 해 동안을 하매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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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사도행전 19:1~10)
【 참고자료 】
회당(會堂, Synagogue) (사도행전 19장 8절) +

회당(會堂, Synagogue)

  유대인들의 모임 장소를 말한다. 회당 제도는 포로 생활로 인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배드릴 수 없게 되면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유대인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회당이 세워졌다(행 13:5). 유대인들은 안식일 외에도 회당에 자주 모였는데 남녀가 따로 떨어져 앉았다.

  회당의 주된 용도는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다. 예배는 남자 10명이 모여야 이루어졌다. 찬양으로 시작하여 기도를 드린 후  쉐마를 읽었다(신 6:4-9). 쉐마를 교독한 후 다시 기도문을 암송하며 성경을 낭독하고 해석하며 축도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절기 때에는 제사장들이 손을 들고 민수기 6:24-26로 축도함으로써 예배를 폐했다.

  예수님은 여러 회당에 들어가셔서 예배도 드리시고 말씀을 전하셨으며(눅 4:15) 병도 고치시고 귀신도 쫓아내셨다(막 1:39). 특히 나사렛 회당에서는 이사야서를 통해 자신의 메시아 되심을 가르치셨지만 배척받으셨다(눅 4:16-30). 바울도 회당 예배에 참석하며 그곳에서 전도하였다(행 19:8). 회당은 율법 교육의 장소로 사용되었으며(눅 13:10) 법정의 용도로도 쓰였다(마 10:17; 23:34; 막 13: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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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세례와 방언 (사도행전 19장 1절) +

성령 세례와 방언

(다음은 에스라하우스 질문/답변에 있는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보기] )

질문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이미 예수님 믿고 회개하여 구원 받은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제자들)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 영접하고 회개하고 믿음으로 구원 받았어도 성령세례는 별도로 받아야 함을 알 수 있고 오순절에 성령님이 오셔서 방언으로서 그 말씀을 증명하셨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목사님께서는 저때만 일어난 일회성 표적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이후 이방인들이 예수님 믿고 구원받아도 성령님이 임하지 않아서 사도의 안수 뒤에 성령님이 임하였습니다. 결국 이는 성령세례를 따로 받아야 한다는 것을 역사적으로 성경으로 말씀하신 것이 아닐까요?

대답 :

  "세례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제자들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습니다.그 말은 성경에 있는 그대로이니 틀림이 없는 말씀입니다.

  그 예언의 말씀대로 오순절에 온 교회는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습니다. 성령님께서는 그날 이후 다시는 교회를 떠나지 않으시고 세상 끝날까지 교회에 머물러 계시면서 믿음으로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을 성령으로 연합되게 하시는데, 이렇게 성령님이 계신 교회에 나와 세례를 받음으로써 예수님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게 하시는 것을 두고 성령세례라고 합니다.

    세례라는 말은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1) 씻는다는 의미를 가지 있어서 죄를 씼는 다는 의미에서 세례(洗禮)입니다.
2) 죽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침례를 하게 될 때는 물에 들어가 물에 잠기게 되는데 그렇게 물에 들어가는 것은 옛사람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3) 연합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연합하여 같이 죽은 것이요, 성령으로 주님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것이 성령으로 세례(연합)받는 것입니다.

  교회가 성령으로 세례 받은 것은 1회적인 사건입니다. 오순절은 두 번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이미 교회는 오순절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입니다. 그날 후로는 다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것이 곧 성령세례입니다.

  오순절 이후에 그러한 표적은 단지 2회가 더 있었습니다.

1) 가이사랴 고넬료 가정에 나타난 표적이 있었는데, 이 표적은 유대인들이 결코 수용할 수 없었던 문제 즉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표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었습니다. 즉 이방인 구원의 표적으로 보여진 1회적 사건이었습니다.

2) 에베소 교회가 시작될 때에 12사람 정도가 아볼로에게 회개의 세례를 받았지만 그들은 전혀 예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연합되는 세례를 받게 될 때에 예언도 하고 방언도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날의 표적도 은사가 나타난 것이 아니라 그날 하루 1회적인 표적으로만 나타났는데, 그날의 표적은 성령강림의 표적이 아니고 바울 사도의 사도적 권위를 인증하시는 표적으로 나타난 사건이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전부입니다. 그리고 3번 다 유대인들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표적을 보지 않으면 도무지 믿지 않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오순절에도 표적을 보이셨고 가이사랴에서도 유대인 할례당 사람들이 지켜 보고 있어서 표적을 보여 주어야만 이방인도 구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수용할 사람들이었기에 특별히 그러한 표적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에베소에서 바울 사도가 사역을 시작할 때 또 다시 표적을 보여 주신 것은 아볼로에게 회개의 세례를 받았던 사람들이 다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표적을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않을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가 12제자에 들지 않았지만 사도적인 권위가 있다는 것을 그 표적으로 보여준 것이 전부입니다.

  그 외 다른 어떤 곳에서도 다시는 그러한 표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차제에 분명히 해 두실 것은 방언이 나타나는 것은 성령세례의 표적이 아니라 성령강림의 표적이었습니다.

1) 오순절 방언은 성령강림의 표적이었습니다.
2) 가이사랴의 방언은 이방인 구원의 표적이었습니다.
3) 에베소 방언은 바울의 사도적 권의를 인증하신 표적이었습니다.

(위 글은 에스라하우스 질문/답변에 있는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원문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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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 언약적 축복 (사도행전 19장 6절) +

방언, 언약적 축복

  베드로는 오순절에 하나님의 신이 모든 육체에 아주 특수하게 부어질 것을 예언했던 구약성경의 한 인물로서 선지자 요엘을 지목했던 반면에 사도 바울은 특별히 방언 그 자체를 구약과 연결시키고 있다.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고전 14:21 이하).

  모세는 BC 15세기에 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해 외국어를 말하는 백성이 올 것을 예언했다(신 28:49). 이사야는 BC 8세기에 동일한 예언을 했으며(사 28:11),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갈 때 예레미야도 동일한 메시지를 되풀이했다(렘 5:15). 이러한 예언은 외국어를 말하는 바벨론인들이 BC 586년에 이스라엘을 짓밟았을 때 처음으로 성취되었다. 그러나 바울은 이러한 이스라엘에 대한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이 신약 시대의 방언이라는 은사의 현실을 통해 그 결정적인 성취를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사 28:11; 고전 14:22).

  문자적인 의미로 오순절의 방언은 이스라엘로부터 그 나라를 빼앗아 열방의 모든 나라에 준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는 방언이라는 은사에 의해 제시된 구원의 확장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즉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프로그램이 유대인 중심의 활동에서 세상의 모든 열국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옮겨진 것을 알려 주는 표적의 기능이 있다. 즉 방언이라는 표적은 전이의 표적이다.

  따라서 방언은 이스라엘의 언약적인 불충성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적인 저주의 표적임과 동시에 모든 민족들에게 모든 언어로 말씀하실 하나님의 언약적인 축복의 표적이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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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사도행전 18:23~21:15) (표) (사도행전 19장 1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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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3.10. 유대인들이 바울 사도를 재판정으로 끌고 갔습니다 (18:12~18:17)
        • 2.3.11. 바울 사도가 안디옥으로 돌아갔습니다 (18:18~18:2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4.1. 바울 사도가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지방을 다니며 제자를 격려했습니다 (18:23~18:23)
        • 2.4.2. 아볼로가 에베소와 아가야 지역에서 전도했습니다 (18:24~18:28)  
        • 2.4.3. 바울 사도가 에베소에서 3년동안 전도했습니다 (19:1~19:10)
               닫기  
        • 2.4.4. 바울 사도의 전도로 에베소의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19:11~19:20)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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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역사 연도
A.D.30 ~ A.D.63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
책 특징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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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사도행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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