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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고린도전서  
  • 1. 인사 (1:1~1:9)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 2.1.1.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1 (1:10~1:31)
      • 2.1.2.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2 (2:1~2:16)  
      • 2.1.3.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3 (3:1~3:23)  
      •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 2.2. 여러분 가운데 악한 사람이 있으면 내쫓으십시오 (5:1~5:13)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 5. 당부와 인사 (16:13~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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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글로에 집안 사람들을 통해 소식을 들었습니다
  •     2.1. 고린도 교회의 분열
2.1.4. 여러분 사이의 내부 분열을 책망합니다 4 (4:1~4:21)

 1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찌어다. 2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3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하노니, 4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그러나 이를 인하여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판단하실 이는 주시니라.
 5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것도 판단치 말라. 그가 어두움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6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 도움말 +
 7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 8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부요하며, 우리 없이 왕노릇 하였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의 왕노릇 하기를 원하노라.
 9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미말*(미말(微末)\n아주 작음. 또는 아주 보잘것없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 11바로 이 시간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12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후욕*(후욕(詬辱)\n꾸짖어서 욕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당한즉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고, 13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14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 같이 권하려 하는 것이라. 15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16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
 17이를 인하여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노니, 저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관련구절 +
 18어떤이들은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 같이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 19그러나 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서 교만한 자의 말을 알아 볼 것이 아니라, 오직 그 능력을 알아 보겠노니, 20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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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 교회의 문제 - 분열(당파)
【 참고자료 】
디모데 일대기 (고린도전서 4장 17절) +
【 관련 찬송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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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3. 세상 법정에 소송하지 말고 교회내에서 해결 하십시오 (6:1~6:11)  
    • 2.4. 여러분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6:12~6:20)  
    • 3. 여러분이 보낸 질문의 답변  
      • 4. 방문 계획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소식을 전합니다 (16:5~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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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베소, 고린도
역사 연도
A.D.55 ~ A.D.55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이 편지를 써 보낸 당시 고린도의 상황은 윤리적으로 매우 어지러웠습니다. 바울 사도에게 온 사람들 중 몇 사람들이 고린도 교회의 도덕적 타락상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그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고린도의 도덕적 타락상은 거의 초기부터 고린도 교인들을 괴롭혀오고 있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55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간추린 내용

  고린도 교회는 바울 사도의 수고와 노력으로 세워졌습니다. 바울 사도가 이 교회를 세우고 이 지역을 떠나자 그 지역 주변의 타락한 분위기가 곧 교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바울 사도는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들을 진리의 말씀과 믿음 위에 굳게 세우기 위해 자신의 사도권을 내세워 분쟁, 음행, 소송사건, 혼인문제, 성만찬과 은혜의 남용 등의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고린도 교인들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논리 정연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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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고린도전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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