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 * 신명기  
  • 1. 모세 선지자가 요단 강 동쪽 광야에서 선포한 말씀 (1:1~1:5)
  • 2. 모세 선지자의 회상    
    • 2.1. 가나안 땅 얻기 실패  
      • 2.1.1.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1:6~1:8)
      • 2.1.2. 각 지파의 지도자를 세웠습니다 (1:9~1:18)  
      • 2.1.3. 사람을 보내 가나안 땅을 살펴보게 하였습니다 (1:19~1:25)  
      • 2.1.4. 가나안에 올라가라는 명령을 거역하고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1:26~1:33)  
      • 2.1.5.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광야로 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1:34~1:46)  
    • 2.2. 광야 생활 후 다시 가나안으로  
      • 2.2.1. 광야 생활 후 다시 가나안으로 향했습니다 (2:1~2:25)
      • 2.2.2. 아모리의 시혼 왕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2:26~2:37)  
      • 2.2.3. 바산의 옥 왕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3:1~3:11)  
      • 2.2.4. 르우벤, 갓 지파와 므낫세 지파의 절반에게 요단 강 동쪽의 땅을 주었습니다 (3:12~3:22)  
      • 2.2.5. 내가 하나님께 기도했지만 가나안 진입을 허락받지 못했습니다 (3:23~3:29)  
    • 2.3. 이스라엘 백성이 만난 하나님  
      • 2.3.1. 호렙 산(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4:1~4:14)
      • 2.3.2. 하나님의 어떤 형상도 보지 못했습니다 (4:15~4:31)  
      • 2.3.3.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시고 다른 신은 없습니다 (4:32~4:40)  
    • 3. 모세 선지자의 당부  
      • 3.1. 모세 선지자가 요단강 동쪽에 세 개의 도피성을 지정했습니다 (4:41~4:43)
      • 3.2. 모세 선지자가 율법을 선포한 장소 (4:44~4:49)  
      • 3.3. 듣고 배우고 그대로 지켜 실행하십시오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세우신 언약,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5:1~5:22)
        • 3.3.2.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실행하십시오 (5:23~5:33)  
        • 3.3.3. 이스라엘은 들으십시오. 하나님을 사랑하십시오 (6:1~6:9)  
        • 3.3.4.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규례와 법도를 지키십시오 (6:10~6:25)  
      • 3.4. 가나안 땅의 민족들을 다 쫓아내고, 그들의 우상을 불사르십시오 ① (7:1~7:5)
      • 3.5. 가나안 땅의 민족들을 다 쫓아내고, 그들의 우상을 불사르십시오 ② (7:6~7:26)  
      • 3.6.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 3.6.1. 애굽에서, 광야에서 이끌어주신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8:1~8:20)
        • 3.6.2. 하나님을 격노하게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십시오 (9:1~9:29)  
        • 3.6.3.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10:1~11:1)  
        • 3.6.4. 하나님께서 하신 이 모든 큰 일을 기억하십시오 (11:2~11:25)  
      • 3.7.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십시오 (11:26~11:30)
      • 4. 규례와 법도  
        • 5. 모세 선지자의 명령  
          • 6. 모세 선지자의 마지막 여정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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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1독 기준일자 : 2024년 03월 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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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모세 선지자의 당부
3.7. 가나안 땅에 들어가면 축복과 저주를 선포하십시오 (11:26~11:30)

 26"내가 오늘날 복과 저주를 너희 앞에 두나니, 27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28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좇으면 저주를 받으리라.
 29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너를 인도하여 들이실 때에, 너는 그리심산에서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 저주를 선포하라. 30이 두 산은 요단강 저편, 곧 해 지는 편으로 가는 길 뒤, 길갈 맞은편 모레 상수리나무 곁의 아라바에 거하는 가나안 족속의 땅에 있지 아니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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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모세 선지자와 산
【 참고자료 】
사마리아인(Samaritans) (신명기 11장 29절) +

사마리아인(Samaritans)

  사마리아 성읍이나 사마리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이들도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가나안 정복 전쟁에 함께 참여했던 족속들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 사이의 적대감은 뿌리 깊은 것이었다. 그 적대감은 사마리아인들이 BC 721년 사마리아가 앗수르에 의해 멸망하자 일부 주민들이 추방당하고 이방인들이 그 땅에 들어와 살게 되면서 생겨난 혼혈족이라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구실일 뿐, 사실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이미 있어온 남조와 북조의 불협화음이라는 골 깊은 반목과 갈등이 근본적인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즉 솔로몬이 죽은 뒤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북으로 분열되는 큰 불행의 역사가 바로 세겜에서 일어난 것이다. 세겜의 중요성이 나중에 사마리아로 옮겨갔을 뿐이다.

  그 후 BC 6세기에 유대인들이 다시 그들의 고향으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성전을 재건하면서 사마리아인들의 도움을 거부했다. BC 4세기에 이르러 사마리아 분파가 그리심 산에 유대인들과 경쟁하여 성전을 세우고 모세 오경을 제외한 구약 성경을 거부하자 비로소 그 분파는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을 인종과 종교 양면에서 잡종이라고, 즉 혼혈인이자 이교도이며 분파주의자라고 멸시했다. 요한이 ‘유대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상종하지 않았다’(요 4:9)고 한 진술은 이런 배경을 잘 요약해 주는 말이다.

사마리아인들의 신앙:

  사마리아인들은 모세 오경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일 뿐 나머지는 인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세를 최후의 예언자나 최고의 사도, 또는 초인적인 존재로 여긴다. 또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산이 그리심 산이며, 이 산은 토라에 명시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유일한 장소라고 믿는다(신 11:29-30; 12:5-14). 따라서 이들은 엘리 제사장이 그리심 산이 아닌 실로에 하나님의 전을 세우면서 유대인들이 진리에서 떠나게 되었다고 보며(삼상 1-3장 참고), 포로 귀환 후 에스라가 성전 재건을 예루살렘에 한 것 역시 모세 오경을 거스르는 범죄였다고 본다.

신약에서의 사마리아인들:

  사마리인들에 대한 예수님의 호의는 특별히 누가복음에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눅 9:52-56; 10:30-37; 17:11-19). 예수님은 하늘로 승천하시기 전에 사도들에게 사마리아에 복음을 전파하도록 특별히 명하셨다(행 1:8). 빌립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요 4:25)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전파했으며, 표적을 행했고, 많은 중풍병자와 앉은뱅이를 고쳐 주었다(행 8:5-8). 뿐만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은 물 세례만을 받았던 그들을 안수하여 성령을 받도록 했다(행 8:14-17).

  이처럼 신약은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우호적이었으며, 사마리아인들 역시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초대교회가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마리아인들을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였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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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모세 선지자가 요단 강 동쪽 광야에서 선포한 말씀 (1:1~1:5)
  • 2. 모세 선지자의 회상    
    • 2.1. 가나안 땅 얻기 실패  
      • 2.1.1.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1:6~1:8)
      • 2.1.2. 각 지파의 지도자를 세웠습니다 (1:9~1:18)  
      • 2.1.3. 사람을 보내 가나안 땅을 살펴보게 하였습니다 (1:19~1:25)  
      • 2.1.4. 가나안에 올라가라는 명령을 거역하고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1:26~1:33)  
      • 2.1.5.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광야로 가라고 명령하셨습니다 (1:34~1:46)  
    • 2.2. 광야 생활 후 다시 가나안으로  
      • 2.2.1. 광야 생활 후 다시 가나안으로 향했습니다 (2:1~2:25)
      • 2.2.2. 아모리의 시혼 왕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2:26~2:37)  
      • 2.2.3. 바산의 옥 왕과의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3:1~3:11)  
      • 2.2.4. 르우벤, 갓 지파와 므낫세 지파의 절반에게 요단 강 동쪽의 땅을 주었습니다 (3:12~3:22)  
      • 2.2.5. 내가 하나님께 기도했지만 가나안 진입을 허락받지 못했습니다 (3:23~3:29)  
    • 2.3. 이스라엘 백성이 만난 하나님  
      • 2.3.1. 호렙 산(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4:1~4:14)
      • 2.3.2. 하나님의 어떤 형상도 보지 못했습니다 (4:15~4:31)  
      • 2.3.3.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시고 다른 신은 없습니다 (4:32~4:40)  
    • 3. 모세 선지자의 당부  
      • 3.1. 모세 선지자가 요단강 동쪽에 세 개의 도피성을 지정했습니다 (4:41~4:43)
      • 3.2. 모세 선지자가 율법을 선포한 장소 (4:44~4:49)  
      • 3.3. 듣고 배우고 그대로 지켜 실행하십시오    
        • 3.3.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세우신 언약,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5:1~5:22)
        • 3.3.2.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실행하십시오 (5:23~5:33)  
        • 3.3.3. 이스라엘은 들으십시오. 하나님을 사랑하십시오 (6:1~6:9)  
        • 3.3.4.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규례와 법도를 지키십시오 (6:10~6:25)  
      • 3.4. 가나안 땅의 민족들을 다 쫓아내고, 그들의 우상을 불사르십시오 ① (7:1~7:5)
      • 3.5. 가나안 땅의 민족들을 다 쫓아내고, 그들의 우상을 불사르십시오 ② (7:6~7:26)  
      • 3.6.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 3.6.1. 애굽에서, 광야에서 이끌어주신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8:1~8:20)
        • 3.6.2. 하나님을 격노하게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십시오 (9:1~9:29)  
        • 3.6.3.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1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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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모압 평지

역사 연도
B.C.1406 ~ B.C.1406
출애굽과 가나안 정복
(B.C.1805 ~ B.C.1390)
역사적 상황

40년의 광야 생활을 하고 모압 평지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제 곧 가나안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글쓴이
모세
글쓴이 소개
시내산에서 내려오는 모세
시내산에서 내려오는 모세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모세(히브리어:מֹשֶׁה)는 구약성서의 출애굽기부터 신명기에 나오는 인물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이며 선지자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노예 생활에서 구출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였습니다.
 
모세의 생애를 40년씩 구분 해 볼 수 있습니다.
 
⑴ 애굽 바로 왕의 궁에서 40년 
⑵ 시내광야에서의 생활 40년 
⑶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한 광야생활 40년
 
제1기는 지도자가 되기 위한 인간 훈련기, 제2기는 애굽 탈출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영적 훈련기, 제3기는 이스라엘 건국을 위한 투쟁기로 볼 수 있습니다.
글쓴 연도
B.C.1406
책 이름 설명
모세 선지자의 고별 설교로서 율법을 설명한 율법서
책 특징

포로에서 귀환한 에스라 학사가 최종 형태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주전 450년경)

간추린 내용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모세 선지자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고별설교입니다. 설교의 내용은 레위기의 율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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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신명기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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