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2:55] 야베스에 거한 서기관 족속 곧 디랏 족속과 시므앗 족속과 수갓 족속이니, 이는 다 레갑의 집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족속이더라.
2.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후예
[사사기 1:16]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3. 이스라엘 왕 예후와 협조
[열왕기하 10:15] 예후가 거기서 떠나가다가,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이 맞으러 오는 것을 만난지라. 그 안부를 묻고 가로되 "내 마음이 네 마음을 향하여 진실함과 같이 네 마음도 진실하냐?" 여호나답이 대답하되 "그러하니이다." 가로되 "그러면 나와 손을 잡자." 손을 잡으니, 예후가 끌어 병거에 올리며,
[열왕기하 10:23] 예후가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으로 더불어 바알의 당에 들어가서, 바알을 섬기는 자에게 이르되 "너희는 살펴보아 바알을 섬기는 자만 여기 있게 하고, 여호와의 종은 하나도 너희 중에 있지 못하게 하라." 하고,
4. 요나답의 자손은 요나답이 훈계한 것을 약 300년 후에도 지키고 있었다.
[예레미야 35:14] 레갑의 아들 요나답이 그 자손에게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 한 그 명령은 실행되도다. 그들은 그 선조의 명령을 순종하여, 오늘까지 마시지 아니하거늘, 내가 너희에게 말하고 부지런히 말하여도, 너희는 나를 듣지 아니하도다.
[예레미야 35:16] 레갑의 아들 요나답의 자손은 그 선조가 그들에게 명한 그 명령을 준행하나, 이 백성은 나를 듣지 아니하도다.
[예레미야 35:19] 그러므로 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레갑의 아들 요나답에게서 내 앞에 설 사람이 영영히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27% (열왕기하)
0% (전체)
이스라엘이 남 유다 왕국과 북 이스라엘 왕국으로 분열되어 있습니다.
열왕기(列王記)
히브리어: ספר מלכים 세페르 믈라킴
그리스어: Βασιλειῶν 바실레온
영어: Books of Kings
열왕기 상하서는 사무엘 상하서처럼 히브리어 성경에는 한 권의 책이었습니다.
70인역에서는 제3왕국기, 제4왕국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열왕기는 다른 성경의 역사서와 마찬가지로 세속적인 역사가의 관점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예언적인 관점에서 쓰여졌다. 따라서 일반 역사가들에게는 중요한 왕들이 별로 언급되지 않으며, 반면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은 왕들이 보다 자세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이며,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어떻게 다루시는가 하는 것이다. 사실 이것이 역사에서 중요한 것이며 역사에 기록될 만한 것이다."
엘리사 선지자가 등장합니다.
앗수르(앗시리아)에 멸망하고 포로로 끌려갈 때까지의 북 이스라엘 왕국의 왕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남 유다 왕국도 바벨론에 멸망하고 포로로 끌려갈 때까지의 왕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