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독문

새찬송가 27번 시편 51편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간편주보 성경검색
시편 51편 1절 (개역한글판)
  2. 제2권

2.10. 다윗 왕이 밧세바와 정을 통한 뒤에 나단 선지자가 그를 찾아왔을 때에 죄를 뉘우치며

 [다윗의 시, 영장*(영장(Director of music)\n찬양대 인도자(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부르는 노래.)으로 한 노래,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저에게 온 때에]
 1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관련구절 +
 2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4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순전하다(純全하다)\n순수하고 완전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하리이다.
 5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6중심에 진실함을 주께서 원하시오니, 내 속에 지혜를 알게 하시리이다.
 7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8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주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9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10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14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15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16주는 제사를 즐겨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않으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는 번제를 기뻐 아니하시나이다.
 17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
 18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19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저희가 수소로 주의 단에 드리리이다.
【 참고자료 】
천국이란? (시편 51장 5절) +

천국이란?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을 요약한 것입니다.

[출처 : 에스라하우스 김성국 목사님의 글 (원문보기) ]

 

근본적인 천국부터 우리의 부활과 궁극적인 천국까지의 여정

  - 천국의 정의 :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과의 인격적 사귐이 이루어지는 곳

 

① 근본적인 천국 : 삼위 하나님께서 하나로 계시는 곳

- 스스로 계시고 전지전능 하시고 무소부재 하시고 영원불변 하신 하나님께서 계신 곳

 

② 임시적 천국 1 : 에덴동산, 아담과 하와의 죄로 끝나고 말았다.

-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 하셨다.

- 사람이 하나님처럼 되고 싶은 욕심 때문에 뱀의 미혹을 받아 죄를 지었다.

- 그래서 정상적인 생육 법으로 태어난 사람은 모두 죄 아래 있게 된다.

- 그래서 죄 아래 태어난 사람은 그 육체가 한번 죽는 것이 정한 이치가 되었다.

 

③ 임시적 천국 2 : 주님을 영접한 우리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 살아있을 동안

-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고 이 땅에 임하는 하나님 나라로 하나님의 통치와 하나님의 사귐이 있는 사람의 마음에 이루어지는 하나님 나라, 내 마음의 천국이다.

[ 마태복음 11장 12절 (공동번역) ]

"세례자 요한 때부터 지금까지 하늘 나라는 폭행을 당해 왔다. 그리고 폭행을 쓰는 사람들이 하늘 나라를 빼앗으려고 한다."

- 그래서 각 사람 마음에 이루어지는 천국은 임시적일수 밖에 없다.

 

④ 임시적 천국 3 : 우리들의 천국, 이 땅에 있는 성도들의 사귐. 이 땅에서만 존재

-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함으로 성령의 도우심을 받는 공동체

 

⑤ 임시적 천국 4 : 영혼들이 머무는 낙원, 부활 때 까지만 존재하는 천국

- 낙원, 아브라함의 품, 본향 찾는 자들을 위해 예비하신 성, 주안에서 자는 자들이 있는 곳,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여전히 살아 있는 곳, 육체가 죽은 자들이 영혼은 당연히 살아 있어 육체의 부활을 기다리는 곳

- 마지막 나팔에 여기 낙원이 있는 자들의 영혼이 육체를 얻어 부활할 것이다.

 

⑥ 임시적 천국 5 : 예수님께서 다윗에 위에 앉아 통치하는 천년왕국, 이스라엘이 중심된 만국의 회복. 천년왕국은 교회가 아니다.

- 구약에 예언된 이스라엘을 중심한 회복은 이때를 말하는 것이다.

- 마지막 나팔에 낙원에 있던 자들은 부활한다. 부활한 자중 144,000명을 거느리고 예루살렘에 임하시면 천사들이 모은 인침을 받은 사람들이 휴거 될 것이다. 이 땅에 진노의 대접이 부어질 때 예수님께서는 백마 타고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고,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를 잡아 산채로 지옥에 넣으신다.
그 후 마귀는 결박되어 무저갱에 들어간다. 예수님께서 감람산에 내려오시면 이 땅은 새로워지며 천년왕국이 시작된다.

 

⑦ 궁극적인 천국 : 근본적인 천국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두 귀속되면서 시작

- 근본적인 천국에서 사람과 더불어 영원히 사랑하시고자 만드시기로 하신 곳

-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예정하신 계획

-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을 아버지 하나님께 바치시면서 이루어지는 곳

- 새 예루살렘은 궁극적인 천국의 중심이 된다.

- 우리가 바라보는 궁극적인 천국

닫기
시편 용어 - 연주 (시편 51장 1절) +

ref_ps_play.svg

닫기
【 관련 강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