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독문

새찬송가 116. 구주 강림(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사 11 : 1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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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11장 1절 (개역한글판)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4.4. 이사야 선지자를 깨우쳐 주시는 하나님

4.4.4.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고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모을 것이다

 1"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여호와의 신*(여호와의 신\n성령),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모략(謀略)\n「1」계책이나 책략.\n「2」사실을 왜곡하거나 속임수를 써 남을 해롭게 함. 또는 그런 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경외(敬畏)\n공경하면서 두려워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3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 눈에 보이는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대로 판단치 아니하며, 4공의로 빈핍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몸의 띠를 삼으리라.
 6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7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젖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9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10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11그 날에 주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시날\n바벨론의 고대 명칭으로 현재의 이라크에 해당하는 곳이다.\n(참고: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12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를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으시리니, 13에브라임의 투기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는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투기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14그들이 서으로*(서으로\n서쪽으로) 블레셋 사람의 어깨에 날아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15여호와께서 애굽 해고를 말리우시고,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서 그 하수를 쳐서 일곱 갈래로 나눠 신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16그의 남아 있는 백성을 위하여 앗수르에서부터 돌아오는 대로가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1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그 노가 쉬었고, 또 나를 안위*(안위(安慰)\n몸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을 위로함.\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
 할 것이니라. 2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3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4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 이름을 부르며 그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 이름이 높다 하라. 5여호와를 찬송할 것은 극히 아름다운 일을 하셨음이니 온 세계에 알게 할찌어다. 6시온의 거민아, 소리를 높여 부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할 것이니라."
【 참고자료 】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이사야 12장 3절) +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올리브, 포도 등을 추수하여 저장한 후 티쉬리월(7월, 태양력으로 9-10월) 15일부터 지키는 감사 절기를 말한다(레 23:34-41). 곡식을 거두고 저장한 후 지키는 절기라 하여 수장절이라고도 하고(출 23;16) 장막절이라고도(요 7:2-표준새번역) 하였다.

  오늘날의 추수 감사제와 비슷한 절기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기념하는 절기이자 동시에 신년제의 성격이 들어 있었다.

  이 절기 때는 노동이 금지되었으며 첫 날과 팔 일에 안식하며 성회로 모였고 칠 일 동안 화제를 드렸다(레 23:34-44). 그리고 이 절기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칠 일 동안 즐거워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40년 생활을 기념하며 초막에 거하였다(레 23:42-43).

초막절 의식:

  초막절 기간에는 매일 아침 제사장이 금으로 만든 물단지를 가지고 가서 실로암 연못에서 물을 길어와 제단에 부어 바쳤다. 여기엔 광야생활 중에 물이 없을 때 반석에서 생수를 내주신 것을 기념하는 의미와 이른 비를 기원하는 의미가 들어 있다. 장막절이 지나면 밀, 보리를 파종해야 했기 때문에 비가 오기를 소원했던 것이다. 또한 메시아가 오실 때 부어질 성령을 상징하는 것이기도 했다.

  제사장이 물을 길어올 때 수많은 사람들은 환호하며 그를 맞았고 제사장들은 은나팔을 불었으며 다른 제사장들은 이사야 말씀으로 찬송을 하였다(사 12:3). 제단에 물을 부을 때 레위인들은 시편 118편을 찬양했으며 제사장들이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옵소서”(시 118:25)를 외치면 모든 회중은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시편 113-118편으로 만든 할렐송을 불렀다.

명절 끝날, 큰 날:

  유대인들은 초막절 마지막 날을 ‘큰 구원의 날’로 지킨다. 이 날을 지난 해의 죄를 용서받을 수 있는 마지막 사죄의 날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초막절 마지막 날 제단에 물을 부으면서 사죄의 은총에 감사한다. 이러한 유대인들을 향해 예수님은 목마른 사람은 내게로 와서 마시라고 외치시며(요 7:37) 그리하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고 하셨다(요 7:38). 모든 유대인들은 구약의 전통에 따라 메시아는 초막절에 오신다고 믿었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신명기 31:9~13]
  9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10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매 칠년 끝 해, 곧 정기 면제년의 초막절에, 11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할지니, 12곧 백성의 남녀와 유치와 네 성안에 우거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로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 13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 거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로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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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이사야 11장 1절) +

성경 말씀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기준

다음은 [ 참고자료 ] 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원문은 [ 참고자료 ]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하신 말씀인지를 살펴 이 말씀의 내용을 지금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지와 역사적으로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가 요지인 듯합니다.

  01. 역사적 사건이나 베풀어 주신 율법이나 예언의 말씀 등을 지금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인지, 그 당시에만 국한된 말씀인지, 하나님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니다.

  02. 율법의 형식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폐해진 것과 완성된 것을 신약에서 확인합니다.

  03. 예언이 성취될 때는 뉴스가 되고 시간이 흐르면 역사가 되는데, 예언의 내용이 성취되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사건으로만 기능하는 것인지, 예언의 성취가 역사가 되었을 때 우리에게 적용되는 역사적 의미와 교훈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04. 사건이나 계시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만 국한되고 적용되는 특별한 일인지, 아니면 일관된 보편성을 가지고 신앙양심에 꺼리기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핍니다.

  05. 무엇보다 성경을 성경으로 해석하기 위해, 특히 구약에 대한 부분은 신약과 연관해서 율법이나 예언이 유대교에만 국한된 내용인지, 인류에게 보편적으로 하시는 말씀인지, 주님의 몸 된 교회에 하시는 말씀인지 살핍니다.

[ 참고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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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 (이사야 11장 6절) +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
 
( 이 자료는 하단의 참고자료를 요약 및 재구성한 것입니다.)
 
1.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알아보는 시기는?
 
가. 예수님의 초림 때에는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 마태복음 21장 33~41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마가복음 12장 1~9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누가복음 20장 9~16절 (포도원 농부 비유)
- 누가복음 13장 6~9절 (무화과나무 비유)
- 요한복음 5장 30~47절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치 아니하나(43절)
 
나. 예수님 재림 때에 알아볼 것입니다
- 마태복음 23장 37~39절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39절)
- 누가복음 13장 34~35절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를 찬송하리로다 할 때까지는 나를 보지 못하리라(35절)
- 로마서 11장 22~36절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절)
 
2. 구약성경에서 말하는 이스라엘 회복의 유형
 
가. 바벨론 포로에서 회복
- 남유다 왕국(유다 지파, 베냐민 지파, 레위 지파)
 
나. 이스라엘(남유다, 북이스라엘)의 온전한 회복
- 예수님 재림 후 이스라엘이 중심이 된 천년왕국
-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은 북왕국 멸망 후 요한계시록에 가서야 나타납니다
 
3. 천년왕국 (요한계시록 20장 1~6절)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4. 예수님 재림 후 이스라엘의 회복과 천년왕국을 나타내는 말씀들
 
- 신명기 4장 27~31절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 말씀을 청종하리니,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30~31절)
- 요엘 3장 12~21절
유다는 영원히 있겠고, 예루살렘은 대대로 있으리라.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흘림 당한 것을 갚아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주리니, 이는 나 여호와가 시온에 거함이니라.(20~21절)
- 아모스 9장 9~15절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키고, 옛적과 같이 세우고,(11절)
- 사도행전 15장 14~18절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16절)
- 호세아 1장 10~11절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되어서, 측량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을 것이며, 전에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곳에서, 저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사신 하나님의 자녀라.' 할 것이라.(10절)
- 호세아 2장 14~23절
그 날에는 내가 저희를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우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 하고, 저희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18절)
- 호세아 3장 4~5절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군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그 후에 저희가 돌아와서, 그 하나님 여호와와 그 왕 다윗을 구하고, 말일에는 경외하므로 여호와께로 와 그 은총으로 나아가리라.(4~5절)
- 미가 4장 1~8절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1절)
- 이사야 2장 1~4절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2절)
- 이사야 11장 6~16절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6절)
- 이사야 26장 20절 ~ 27장 9절
그 날에 너희는 아름다운 포도원을 두고 노래를 부를지어다.(27장 2절)
- 이사야 33장 17~24절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치지 아니할 것이며,(20절)
- 이사야 35장 1~10절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10절)
- 이사야 42장 14~17절
내가 오래 동안 고요히 하며 잠잠하여 참았으나, 이제는 내가 해산하는 여인 같이 부르짖으리니, 숨이 차서 심히 헐떡일 것이라.(14절)
- 이사야 49장 22~26절
나 주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열방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민족들을 향하여 나의 기호를 세울 것이라. 그들이 네 아들들을 품에 안고 네 딸들을 어깨에 메고 올 것이며, 23열왕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22~23절)
- 이사야 54장 4~17절
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산들은 떠나며, 작은 산들은 옮길지라도, 나의 인자는 네게서 떠나지 아니하며, 화평케 하는 나의 언약은 옮기지 아니하리라. 너를 긍휼히 여기는 여호와의 말이니라.(9~10절)
- 이사야 59장 16~21절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신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영토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21절)
- 이사야 61장 4~9절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 있던 것들을 중수할 것이며, 외인은 서서 너희 양떼를 칠 것이요, 이방 사람은 너희 농부와 포도원지기가 될 것이나,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4~6절)
- 이사야 65장 17~25절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으로 식물을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24~25절)
- 스바냐 2장 4~11절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진케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11절)
- 스바냐 3장 14~20절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20절)
- 예레미야 23장 1~8절
내가 내 양무리의 남은 자를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아 내어, 다시 그 우리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의 생육이 번성할 것이며, 내가 그들을 기르는 목자들을 그들 위에 세우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놀라거나, 축이 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3~4절)
- 예레미야 23장 20절
나 여호와의 노는 내 마음의 뜻하는 바를 행하여 이루기까지는 쉬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말일에 그것을 완전히 깨달으리라.(20절)
- 예레미야 30장 8~11절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내가 네 목에서 그 멍에를 꺾어버리며 네 줄을 끊으리니, 이방인이 다시는 너를 부리지 못할 것이며, 너희는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를 섬기며,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일으킬 너희 왕 다윗을 섬기리라.(8~9절)
- 예레미야 30장 18~24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포로된 야곱의 장막들을 돌이키고, 그 거하는 곳들을 긍휼히 여길 것이라. 그 성읍은 자기 산에 중건될 것이요, 그 궁궐은 본래대로 거하는 곳이 될 것이며,(18절)
- 예레미야 31장 1~14절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다시 너를 세우리니, 네가 세움을 입을 것이요, 네가 다시 소고로 너를 장식하고 즐거운 무리처럼 춤추며 나올 것이며,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들에 포도원을 심되, 심는 자가 심고 그 과실을 먹으리라.(4~5절)
- 예레미야 31장 31~40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31절)
- 예레미야 33장 14~22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대하여 이른 선한 말을 성취할 날이 이르리라.(14절)
- 예레미야 50장 20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 그 때에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찾을지라도 없겠고, 유다의 죄를 찾을지라도 발견치 못하리니, 이는 내가 나의 남긴 자를 사할 것임이니라.(20절)
- 에스겔 11장 14~21절
내가 그들에게 일치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신을 주며, 그 몸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서, 내 율례를 좇으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19~20절)
- 에스겔 16장 53~63절
네 아우 소돔과 그 딸들이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요, 사마리아와 그 딸들도 그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며, 너와 네 딸들도 너희 옛 지위를 회복할 것이니라.(55절)
- 에스겔 20장 33~44절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 있어서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다 나를 섬기리니, 거기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을지라. 거기서 너희 예물과 너희 천신하는 첫 열매와 너희 모든 성물을 요구하리라.(40절)
- 에스겔 34장 11~16절
내가 그것들을 만민 중에서 끌어내며 열방 중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먹이되, 좋은 꼴로 먹이고, 그 우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 위에 두리니, 그것들이 거기서 좋은 우리에 누워 있으며, 이스라엘 산 위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13~14절)
- 에스겔 37장 15~28절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취하여,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연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16~17절)
- 에스겔 39장 21~29절
전에는 내가 그들로 사로잡혀 열국에 이르게 하였거니와, 후에는 내가 그들을 모아 고토로 돌아오게 하고, 그 한 사람도 이방에 남기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나를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인 줄 알리라.(28절)
- 스가랴 12장 10~14절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10절)
- 스가랴 14장 9~11절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하나이실 것이요,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며,(9절)
- 말라기 3장 6절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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