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스
육아 [책] 부모 역할 훈련
관리자   2016.10.23 22:08:57

부모 역할 훈련

부모 역할 훈련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지은이 : 토머스 고든

옮긴이 : 이훈구

펴낸곳 : 양철북

펴낸날 : 2002-12-23


토머스 고든 (Thomas Gordon)

토머스 고든은 적극적 듣기와 나-메시지 전달법 그리고 무패 방법이라는 의사소통 기술을 통해 부모와 자녀,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창안했다.

1962년 캘리포니아 솔리나 비치에서 처음 17명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시작한 토머스 고든은 전문 상담가로 일하면서 자신을 찾는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아이가 지닌 문제의 시발점이 부모와 교사에게 있다고 확신하기에 이른다. 그는 학부모들과의 상담 사례와 자신이 개발한 훈련 프로그램을 엮어 『부모 역할 훈련(P.E.T.)』을 발표한다.

토머스 고든의 P.E.T. 프로그램은 국제고든훈련센터(GTI)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퍼져 나갔고, 그의 저서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토머스 고든은 부모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에만 머무르지 않고 P.E.T.의 원리를 수정 보완하면서 새로운 분야에 적용하는 데 힘썼다.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교사 역할 훈련'과 '리더 역할 훈련' 그리고 최근에 정립한 '가족 역할 훈련'이다.

2002년 8월 26일 사망할 때까지 토머스 고든은 40여 년 동안 상대적 약자의 편에 서서 강자들을 훈련시켜 았다. 1977, 1998년과 1999년에 노벨 평화상 후보자로 지명되기도 했으며, 1999년 미국심리학협회에서 '공익에 지속적인 기여를 한 심리학자에게 주는 상'을 수여 했다. 2000년에는 캘리포니아 심리학회에서 주는 '평생 공로상'을 받았고, 미국육아교육자협회의 교육 업적상의 최초 수상자가 되기도 했다.


수백만 명의 부모에게 길잡이가 된 선구적인 책

이 책은 코머스 고든 박사의 부모 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집대성한 『Parents Effectiveness Training(P.E.T.)』의 완역본이다. 1962년 처음 P.E.T. 과정을 소개한 후 40여 년 동안 30여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400만 부 이상이 팔린 고전이다. 토머스 고든은 이 책을 통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했다. 이 책은 우리나를 포함해 전 세계 43개국에 P.E.T.라는 이름으로 보급되고 있는 부모 훈련 프로그램의 바이블이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최초 발간 이래 처음으로 개정되어 세상에 나온 혁신적인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아이의 말에 무조건 따르기만 하는 부모가 되지 않는 방법
  • 아이가 부모에게 편하게 말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아이가 부모의 말에 귀 기울이게끔 하는 방법
  • 아이가 자기 문제에 대해 주인 의식을 갖고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방법
  • 힘겨루기 방법이 아닌 부모와 자녀 모두가 함께 이기는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이 책에서 제공하는 대화 방법과 원리를 통해 부모들은 자녀와의 사이에서 다툼이 줄고 화를 내거나 거짓말을 하는 일도 사라질 것이며, 아이에게 벌을 줄 필요도 없어질 것이다. 자립심이 생기기 시작하는 유치원생을 둔 부모들이나 반항기에 접어든 중·고등학생을 둔 부모들은 이 책에서 소개하는 P.E.T.를 통해 아이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고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지금의 가정보다 더 따뜻하고 풍요로운 가정을 꾸미게 될 것이다.

 

목록
목록 보기 /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