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4장
18절
(개역한글판)
4. 예수님의 활동
4.1.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16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17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19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20책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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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자 이사야의 글
이사야 61장 1~3절 (개역한글)
1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2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3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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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이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22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23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반드시 '의원아, 너를 고치라.' 하는 속담을 인증하여 내게 말하기를, '우리의 들은바,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네 고향 여기서도 행하라.' 하리라."
24또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25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세 해 여섯 달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26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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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야 선지자가 시돈의 사르밧 과부를 찾아갔습니다
열왕기상 17장 8~24절 (개역한글)
8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9 "너는 일어나 시돈에 속한 사르밧으로 가서 거기 유하라. 내가 그곳 과부에게 명하여 너를 공궤하게 하였느니라."
(...)
24여인이 엘리야에게 이르되
"내가 이제야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시요, 당신의 입에 있는 여호와의 말씀이 진실한줄 아노라."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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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문둥이가 있었으되, 그 중에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 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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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사 선지자가 아람(시리아)의 나아만 군대장관의 병을 고쳤습니다
열왕기하 5장 1~14절 (개역한글)
1아람 왕의 군대장관 나아만은 그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저로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2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이스라엘 땅에서 작은 계집아이 하나를 사로잡으매, 저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들더니,
3그 주모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저가 그 문둥병을 고치리이다."
(...)
14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강에 일곱번 몸을 잠그니, 그 살이 여전하여 어린아이의 살 같아서 깨끗하게 되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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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29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30예수께서 저희 가운데로 지나서 가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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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하다
마가복음 13장 53~58절 (개역한글)
53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거기를 떠나서
54고향으로 돌아가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저희가 놀라 가로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뇨? 55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56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즉 이 사람의 이 모든 것이 어디서 났느뇨?"
하고,
57예수를 배척한지라. 예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되,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하시고,
58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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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6장 1~6절 (개역한글)
2안식일이 되어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많은 사람이 듣고 놀라 가로되,
"이 사람이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뇨? 이 사람의 받은 지혜와 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어찌됨이뇨? 3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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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예수님께서 고향 나사렛에 가셔서 가르치셨으나, 사람들이 예수님을 배척했습니다 (마태복음 13:53~58) (마가복음 6:1~6) (누가복음 4:16~30)
[그림] 회당에서 가르치시는 예수님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회당(會堂, Synagogue)
(누가복음 4장 1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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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당(會堂, Synagogue)
유대인들의 모임 장소를 말한다. 회당 제도는 포로 생활로 인해 예루살렘 성전에서 예배드릴 수 없게 되면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약시대에 와서는 유대인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나 회당이 세워졌다(행 13:5). 유대인들은 안식일 외에도 회당에 자주 모였는데 남녀가 따로 떨어져 앉았다.
회당의 주된 용도는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다. 예배는 남자 10명이 모여야 이루어졌다. 찬양으로 시작하여 기도를 드린 후 쉐마를 읽었다(신 6:4-9). 쉐마를 교독한 후 다시 기도문을 암송하며 성경을 낭독하고 해석하며 축도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절기 때에는 제사장들이 손을 들고 민수기 6:24-26로 축도함으로써 예배를 폐했다.
예수님은 여러 회당에 들어가셔서 예배도 드리시고 말씀을 전하셨으며(눅 4:15) 병도 고치시고 귀신도 쫓아내셨다(막 1:39). 특히 나사렛 회당에서는 이사야서를 통해 자신의 메시아 되심을 가르치셨지만 배척받으셨다(눅 4:16-30). 바울도 회당 예배에 참석하며 그곳에서 전도하였다(행 19:8). 회당은 율법 교육의 장소로 사용되었으며(눅 13:10) 법정의 용도로도 쓰였다(마 10:17; 23:34; 막 13:9).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그리스도(Christ)
(누가복음 4장 1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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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Christ)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란 뜻으로 히브리어 ‘마쉬아흐’(mashiach), 아람어 ‘메시아’(meshicha)와 같은 말로 헬라어 ‘크리스토스’(christos)의 음역이다.
구약 시대에는 왕(삼상 9:16; 10:1; 삼하 19:10), 제사장(출 29:7; 레 4:3, 5, 16), 선지자(왕상 19:16; 시 105:15; 사 61:1)로 세울 때 머리에 기름을 부었다. 기름은 하나님의 성령을 상징하였으며(사 61:1) 머리에 기름을 붓는다는 것은 성령이 그에게 임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구별하여 사명을 준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왕상 19:16). 그러므로 구약 시대에 그리스도란 말은 하나님의 일을 위해 구별된 사람을 말하는 보통명사로도 쓰였다. 하지만 그들의 직임은 그들이 살던 일정한 기간 동안만 효력이 있었고 그들의 수행 능력도 불완전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할 특정한 인물이 나타나기를 기다렸습니다.
신약 시대에 예수님은 구약에서 예언된 바로 그 ‘그리스도’로 불렸다(마 1:16; 16:16; 요 20:31; 행 4:26). 사람에 의해 기름 부음을 받은 구약의 왕이나 제사장, 선지자들과 달리 예수님은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은 그리스도이셨을 뿐 아니라(마 3:16; 막 1:10; 눅 3:22; 요 1:32; 3:34) 예수님 자신도 스스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셨다(막 14:61-62; 눅 4:18; 요 4:25-26).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