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

새찬송가 437장 하늘 보좌 떠나서

관리자
1. 하늘 보좌 떠나서 세상에 오신 주님
우리에게 본을 보여 따르라 하셨으니
우리들도 주님처럼 남 섬기며 살아
모든 사람 한결같이 사랑하게 하옵소서
2. 악의 힘과 싸우며 진리로 사신 주님
우리에게 본을 보여 따르라 하셨으니
우리들도 주님처럼 선한 싸움 싸워
세상 불의 물리치고 살아가게 하옵소서
3. 세상 유혹 이기고 십자가 지신 주님
우리에게 본을 보여 따르라 하셨으니
우리들도 주님처럼 희생하며 살아
시험 고통 모두 이겨 감당하게 하옵소서
4. 죽음 권세 이기고 생명문 여신 주님
우리에게 본을 보여 따르라 하셨으니
우리들도 주님처럼 승리하며 살아
하늘 영광 바라보며 따라가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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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3장 15절 (개역한글판)
  6. 네 번째 유월절
    6.5. 예수님께서 유월절 전날 저녁에 제자들과 마지막 식사를 하셨습니다

6.5.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셨습니다

 1유월절*(유월-절(逾越節)\n『기독교』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일을 기념하는 유대교의 축제일. 하늘의 천사가 밤중에 이집트의 각 집의 맏아들을 죽일 때,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에는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기 때문에 그대로 지나가서 재앙을 받지 않은 일을 기념한 데서 유래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2마귀*(마귀(魔鬼)\n「1」요사스럽고 못된 잡귀를 통틀어 이르는 말.\n「2」『기독교』적대자라는 뜻으로, 하나님과 대립하여 존재하는 악(惡)을 인격화하여 이르는 말. =사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3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4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5이에 대야에 물을 담아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기를 시작하여, 6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가로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기시나이까?"
 7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의 하는 것을 네가 이제는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8베드로가 가로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9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내 발 뿐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주옵소서."
 10예수께서 가라사대,
 "이미 목욕한 자는 발 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11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12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4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15내가 너희에게 행한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16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17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8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관련구절 + 19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라.
 20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관련구절 +
【 참고자료 】
사도(Apostle) (요한복음 13장 20절) +

사도(Apostle)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 자를 말한다. 헬라어로는 ‘아포스톨로스’(apostolos)로 ‘보냄을 받은 자’란 뜻이다. 사도와 비슷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샬리하’(shalicha)는 ‘하나님의 대리인’이란 의미로 쓰여 모세, 엘리야, 엘리사, 에스겔에게 사용되었다(출 6:11; 왕상 18:1).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에게 보냄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며(막 9:37; 요 13:20) 히브리서 기자도 예수님을 사도라고 칭하고 있다(히 3:1).

  그렇지만 좁은 의미로는 예수님께 선택받아 복음을 전했던 12명의 제자들만을 제한하여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친히 부름받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권위를 부여받아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들이었다(행 1:21-26).

  후에는 바울도 자신을 사도라고 칭했는데(고전 9:1) 이는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뒤(고전 15:8)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름받아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전 9:7-15). 바울은 자신이 증거하는 복음의 권위를 위해서 자신을 사도로 칭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던 것이다.

  이외에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갈 1:19), 바나바(행 14:14), 안드로니고와 유니아(롬 16:7) 등도 사도라고 칭하였는데 이들 모두 부활하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마 28:18-20)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넓은 의미에서 사도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전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포괄적인 사명(마 28:19; 눅 24:48; 고전 1:17; 고후 5:20; 엡 6:20)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使徒)

「명사」

「1」 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

「2」 『기독교』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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