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

새찬송가 640장 아멘

관리자
아멘 아멘

악보 듣기 간편주보
관련 구절 : 마태복음 23장 23절

9.7. 예수님께서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에 대해 말씀하시다

34 '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그 중에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예수께서 가라사대,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관련구절 +

41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42"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43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44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5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46한 말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관련구절 +

1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2"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3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 하고 행치 아니하며,

4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5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6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7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8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이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9땅에 있는 자를 아비라 하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하나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자시니라. 10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지도자는 하나이니, 곧 그리스도니라.

11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12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13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14(없음)

15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16화 있을진저, 소경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7우맹이요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금이냐?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18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9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0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21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22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23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24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25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26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27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28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29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가로되,
30'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면, 우리는 저희가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데 참예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31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됨을 스스로 증거함이로다. 32너희가 너희 조상의 양을 채우라.

33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3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고,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구박하리라.
35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36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게 돌아가리라."
도움말 + 관련구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