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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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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권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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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2"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3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4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만홀-히(漫忽히)\n한만(되는대로 내버려 두고 등한함)하고 소홀하게.\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5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 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 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7너희 땅은 황무하였고, 너희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 토지는 너희 목전에 이방인에게 삼키웠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무하였고, 8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원두밭의 상직막*(상직-막(上直幕)\n경계하여 지키는 일을 하기 위하여 만든 막. 파수막.\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같이, 에워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9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었으리로다.
 10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찌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찌어다. 11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수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12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13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14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곤비하다(困憊하다)\n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였느니라.
 15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눈을 가리우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찌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니라. 16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케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업을 버리며 악행을 그치고, 17선행을 배우며, 공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신원-하다(伸冤하다)\n가슴에 맺힌 원한을 풀어 버리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18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찌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찌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19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20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키우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21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공평이 거기 충만하였고 의리가 그 가운데 거하였었더니 이제는 살인자들 뿐이었도다. 22네 은은 찌끼*(찌끼\n‘찌꺼기’의 준말\n「1」 액체가 다 빠진 뒤에 바닥에 남은 물건.\n「2」 쓸 만하거나 값어치가 있는 것을 골라낸 나머지\n「3」 깊이 새겨지거나 배어 있어 청산되지 않고 남아 있는 생각이나 감정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가 되었고, 너의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23네 방백들은 패역하여 도적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사례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치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치 아니하는도다. 24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케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수하겠으며, 25내가 또 나의 손을 네게 돌려 너의 찌끼를 온전히 청결하여 버리며 너의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26내가 너의 사사들을 처음과 같이, 너의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칭함이 되리라.'
 하셨나니, 27시온은 공평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귀정(歸正)\n그릇되었던 일이 바른길로 돌아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한 자는 의로 구속이 되리라.
 28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29너희가 너희의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인하여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너희의 택한 동산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할 것이며, 30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31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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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사야  
  •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가 본 환상입니다 (1:1~1:1)
  • 2.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    
    • 2.1.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버리고 멀리했습니다 (1: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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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2. 가장 좋은 포도나무를 심었으나 들 포도가 맺혔습니다 (5:1~5:7)
    • 2.3.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분노하시고 손을 들어 치셨습니다. (5:8~5:30)  
    • 3. 이사야 선지자가 소명을 받았습니다 (6:1~6:13)
    • 4. 남 유다의 아하스 왕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    
      • 5. 하나님의 경고  
        • 6. 그날이 오면  
          • 7.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대해 하신 말씀  
            • 8. 유다 히스기야 왕  
              • 9.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2  
                • 10.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선지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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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740 ~ B.C.680
분열왕국시대
(B.C.930 ~ B.C.722)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역사적 상황
B.C. 8세기 말엽 북 이스라엘 왕국의 10지파는 여로보암 2세 왕의 사후에 급속히 쇠퇴해 갔습니다. 마침내 북 이스라엘의 수도인 사마리아는 B.C.722년에 함락 되었습니다.
 
남 유다 왕국도 패역한 아하스 왕의 통치 아래서 북 이스라엘처럼 하나님께 반역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보다는 이방인인 앗수르(앗시리아)의 보호를 기대 했습니다. 남 유다의 이같은 불순종에 대해 이사야 선지자와 미가 선지자는 단호하고 준엄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남 유다 히스기야 왕은 이러한 책망을 받아들여 우상숭배 산당의 대부분을 제거하였고 성경에 관한 백성들의 이해를 증진시켰습니다.
 
A. 남 유다 왕국의 왕들 (B.C.)
  1. 웃시야 : 779~740년 좋은 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담 : 740~736년 좋은 왕. 웃시야 왕의 섭정.
  3. 아하스 : 736~728년 악한 왕.
  4. 히스기야 : 727~699년 좋은 왕.
  5. 므낫세 : 698~643년 악한 왕.
 
B. 북 이스라엘 왕국의 왕들 (B.C.)
  1. 여로보암 2세 :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가랴 : 743년. 암살됨.
  3. 살룸 : 743년. 암살됨.
  4. 므나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가 : 736-730년 앗수르(앗시리아)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세아 : 730-722년 수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
글쓴이
이사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Isaiah (Bible Card)
 
이사야(Isaiah, יְשַׁעְיָהוּا)는 기원전 8세기 남 유다 왕국에 살았던 선지자입니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아모스(아모스 선지자는 아님)의 아들로 남 유다 출신이며 예루살렘 사람입니다.(이사야 1:1).
이사야 선지자는 자료들을 얻기 위하여 왕이나(이사야 7:3) 제사장(이사야 8:2) 등 다른 지도자들에게 쉽게 접촉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고위직 가문 출신이거나 왕족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 유다의 웃시야 왕, 요담 왕, 아하스 왕,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 호세아 선지자, 미가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했습니다.
이사야서를 기록했습니다.
약 B.C.739~B.C.681년에 대략 50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사역했습니다.
메시야에 관한 예언을 많이 해서 '선지자의 왕'이라고도 불립니다.
유대인의 전승(미쉬나)에 의하면 이사야 선지자는 남 유다의 므낫세 왕이 통치할 때 톱으로 몸이 잘려서 순교했다고 합니다.(히브리서 11장 37절)
글쓴 연도
B.C.700 ~ B.C.680
책 이름 설명
이사야 선지자가 쓴 예언서
책 특징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를 1~39장까지와 40~66장까지로 구분해서 후자를 제 2이사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래에 제 2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55장까지는 제 2이사야서, 56~66장까지는 제 3이사야서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은 40~66장까지의 내용을 이사야 선지자가 쓴 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 선지자다'라는 주장을 고수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성경이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이사야 선지자의 저작이라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서들보다 더 많이 이사야서를 인용하고 있다'라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간추린 내용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며 반항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에게 장차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리고 구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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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이사야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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