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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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로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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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8루스드라*(루스드라(Lystra)\n갈라디아 남부 루가오니아 지역의 한 도시로 이고니온에서 남쪽으로 30km지점에 위치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 발을 쓰지 못하는 한 사람이 있어 앉았는데, 나면서 앉은뱅이 되어 걸어 본 적이 없는 자라. 9바울의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받을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것을 보고, 10큰 소리로 가로되,
 "네 발로 바로 일어서라."
하니, 그 사람이 뛰어 걷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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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루스드라에서 앉은뱅이를 고치는 바울 (카렐 뒤자르댕, Karel Dujardin, 166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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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사도행전 14:8~18)
 11무리가 바울의 행한 일을 보고 루가오니아 방언으로 소리질러 가로되,
 "신들이 사람의 형상으로 우리 가운데 내려 오셨다."
하여, 12바나바는 쓰스*(쓰스\n제우스(Zeus)\n『문학』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신. 천지의 모든 현상을 주재하고 인간 사회의 정치, 법률, 도덕을 지키는 존재로, 로마 신화의 유피테르(Jupiter)에 해당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라 하고 바울은 그 중에 말하는 자이므로 허메*(허메\n헤르메스(Hermes)\n『문학』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神). 신들의 사자(使者)이며 목부(牧夫), 나그네, 상인, 도둑의 수호신으로, 날개 달린 모자와 신을 신고 뱀을 감은 단장을 짚으며 죽은 사람의 망령을 저승으로 인도한다고 한다. 로마 신화의 메르쿠리우스에 해당한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라 하더라. 13성밖 쓰스신당의 제사장이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 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제사하고자 하니, 14두 사도 바나바와 바울이 듣고 옷을 찢고 무리 가운데 뛰어 들어가서 소리질러 15가로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러한 일을 하느냐? 우리도 너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너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이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유를 지으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 오라 함이라.
 16하나님이 지나간 세대에는 모든 족속으로 자기의 길들을 다니게 묵인하셨으나, 17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하고, 18이렇게 말하여 겨우 무리를 말려 자기들에게 제사를 못하게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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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루스드라의 바울과 바나나 (니콜라스 베르헴, Nicolaes Pieterszoon Berchem, 1650년)
【 참고자료 】
사도(Apostle) (사도행전 14장 14절) +

사도(Apostle)

  일정한 사명을 위임받아 파견된 자를 말한다. 헬라어로는 ‘아포스톨로스’(apostolos)로 ‘보냄을 받은 자’란 뜻이다. 사도와 비슷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샬리하’(shalicha)는 ‘하나님의 대리인’이란 의미로 쓰여 모세, 엘리야, 엘리사, 에스겔에게 사용되었다(출 6:11; 왕상 18:1).

  예수님도 자신이 하나님에게 보냄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계시며(막 9:37; 요 13:20) 히브리서 기자도 예수님을 사도라고 칭하고 있다(히 3:1).

  그렇지만 좁은 의미로는 예수님께 선택받아 복음을 전했던 12명의 제자들만을 제한하여 이르는 말이었다. 이들은 예수님께 친히 부름받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권위를 부여받아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된 사명을 감당했던 사람들이었다(행 1:21-26).

  후에는 바울도 자신을 사도라고 칭했는데(고전 9:1) 이는 그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뒤(고전 15:8) 부활하신 주님을 증거하기 위해 부름받아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고전 9:7-15). 바울은 자신이 증거하는 복음의 권위를 위해서 자신을 사도로 칭하는 것을 꺼리지 않았던 것이다.

  이외에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갈 1:19), 바나바(행 14:14), 안드로니고와 유니아(롬 16:7) 등도 사도라고 칭하였는데 이들 모두 부활하신 예수님의 명령을 따라(마 28:18-20) 복음을 전했던 사람들이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넓은 의미에서 사도는 그리스도의 전권대사로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전세계적인 믿음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포괄적인 사명(마 28:19; 눅 24:48; 고전 1:17; 고후 5:20; 엡 6:20)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한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도(使徒)

「명사」

「1」 거룩한 일을 위하여 헌신하는 사람.

「2」 『기독교』 예수가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특별히 뽑은 열두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가룟 유다를 이른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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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바 사도와 바울 사도의 1차 전도 여행(표) (사도행전 14장 8절) +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들 (사도행전 14장 12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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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약
창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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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여호수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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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
열왕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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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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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로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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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역사 연도
A.D.30 ~ A.D.63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
책 특징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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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사도행전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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