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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골로새서  
  • 1. 인사 (1:1~1:2)
  • 2.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을 채워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1:3~1:12)  
  • 3. 교회의 머리인 예수 그리스도    
    • 3.1.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1:13~1:23)
    • 3.2. 예수님은 영광의 소망입니다 (1:24~1:29)  
    • 4.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 4.1.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2:1~2:23)
      • 4.2. 땅에 있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3:1~3:17)
         
      • 4.3.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존중하십시오 (3:18~3:19)  
      • 4.4. 부모에게 순종하고 자녀를 주님의 가르침으로 기르십시오 (3:20~3:21)  
      • 4.5. 주인에게 순종하고 종을 위협하지 마십시오 (3:22~4:1)  
      • 4.6. 항상 기도에 힘을 쓰십시오 (4:2~4:6)  
      • 5. 인사 (4: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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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4.2. 땅에 있는 것을 생각하지 말고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3:1~3:17)

 1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3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4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교리 + 6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교리 + 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교리 + 11거기는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할례당(The circumcision)\n할례를 받은 무리를 말한다. 대개는 유대인을 가리키는 표현이었다(엡 2:11; 골 3:11).\n그런데 바울은 외적인 할례를 행한 유대인들을 가리키는 이 말을 빌어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키는 말로 표현하였다(빌 3:3). 즉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그리스도인들을 할례당이라고 말하였다(빌 3:3).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령에 의해 내적인 참된 변화를 받은 그리스도인이야말로 하나님의 참된 언약 백성이라고 말한 것이었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야인(野人)\n「1」교양이 없고 예절을 모르는 사람.\n「2」아무 곳에도 소속하지 않은 채 지내는 사람.\n「3」시골에 사는 사람.\n「4」『역사』조선 시대에,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에 거주하던 여진족.\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이나 스구디아인*(스구디아인\n이스라엘의 북쪽, 흑해의 북 스구디아(스키타이) 지방의 토착민족을 이르는 말이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만유(萬有)\n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만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시요, 만유*(만유(萬有)\n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만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안에 계시니라. 도움말 +
 12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 13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14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15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16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 참고자료 】
만유(萬有, All) (골로새서 3장 11절) +

만유(萬有, 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데, 이 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 145:9; 렘 51:19-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했음).

  개역성경 ‘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 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 4:24; 10:36; 17:24; 고전 15:28; 엡 4:6; 골 3:1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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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로마, 골로새
역사 연도
A.D.61 ~ A.D.61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바울 사도가 로마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 이곳을 방문한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교회에 이단이 생겨났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골로새 교회에 이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글쓴이
바울 사도
글쓴이 소개
사도 바울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 그림 정보 보기 ]
바울 사도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33년)

 

바울(Paul)

  『인명』 기독교 최초로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한 전도자(?~?). 열렬한 유대교도로서, 기독교도를 박해하러 가다가 다메섹에서 예수의 음성을 듣고 믿음을 바꾸어 전 생애를 전도에 힘쓰고 각지에 교회를 세웠다. 로마에서 순교하였으며, <로마서>ㆍ<고린도서>ㆍ<갈라디아서> 따위를 썼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신약 시대의 인물이다. “대머리와 휜 다리에 눈썹은 서로 맞닿고 코는 매부리에 단신의 다부진 체구를 가진 호감에 찬 사나이, 그는 인간의 모습에 천사의 얼굴을 가진 자이다.” 이것이 2세기 ‘바울과 테크라의 행적’(The Acts of Paul and Thecla)이라는 한 외경에 묘사된 바울의 인물 스케치이다.

  한때는 기독교의 핍박자였던 그가 다메섹에서의 회심을 통해 신약성경의 방대한 부분을 기록한 성경의 저자요 위대한 신학자로, 노련한 목회자요 설교자로, 또 유대인 공동체의 울타리를 넘어 이방 세계로 나아간 선교사가 된 그의 삶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다.

  바울 사도는 다소 출신이었다(행 9:11; 22:3).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유대인 바울 사도는 다소의 이상적인 교육환경 속에서 자랐다(행 22:3). 다소는 동방의 사상, 종교와 서방의 문화, 학문이 어우러졌던 곳이다. 또한 바울 사도는 원래  천막 제조업을 했는데(행 18:3), 율법 공부 외에도 자활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길리기아 지방에서는 길리기움(cilicium)이라는 산양털로 만든 직물이 생산되었으며, 바울 사도는 이것으로 천막을 만들었을 것이다. 안디옥 교회에 파송되었던 바나바 사도는 이방 선교를 위해 바울 사도를 찾아 다소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행 11:25).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1
책 이름 설명
바울 사도가 골로새에 있는 신자들에게 보낸 편지
책 특징

  바울 사도가 쓴 편지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다소 있지만 대체적으로 바울 사도에 의해 쓰여진 편지는 13편으로 본다.

  교회에 보낸 편지가 9편으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이다.

  개인에 보낸 편지는 4편으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이다.

  편지가 쓰여진 연대순을 살펴볼 때 가장 개연성 있는 순서는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로마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디모데후서 순이다.

  이 서신들 가운데는 쓰여진 상황, 장소에 따라서 옥중서신(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바울 사도가 골로새 교회의 신자들에게 교회의 머리인 그리스도 안에서 떠나지 않고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새로운 삶을 살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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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골로새서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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