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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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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1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너, 인자야. 주 여호와 내가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 말하노라.
 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3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발하여 네 행위를 국문하고,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4내가 너를 아껴 보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5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재앙이로다, 비상한 재앙이로다. 볼찌어다, 임박하도다. 6끝이 났도다, 끝이 났도다, 끝이 너를 치러 일어났나니, 볼찌어다, 임박하도다. 7이 땅 거민아, 정한 재앙이 네게 임하도다. 때가 이르렀고 날이 가까왔으니 요란한 날이요,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 날이 아니로다.
 8이제 내가 속히 분을 네게 쏟고 내 진노를 네게 이루어서, 네 행위대로 너를 심판하여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네게 보응하되, 9내가 너를 아껴 보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치는 줄을 네가 알리라.
 10볼찌어다, 그 날이로다. 볼찌어다, 임박하도다. 정한 재앙이 이르렀으니, 몽둥이가 꽃 피며 교만이 싹났도다. 11포학이 일어나서 죄악의 몽둥이가 되었은즉, 그들도, 그 무리도, 그 재물도 하나도 남지 아니하고, 그 중의 아름다운 것도 없어지리로다.
 12때가 이르렀고 날이 가까왔으니, 사는 자도 기뻐하지 말고 파는 자도 근심하지 말 것은, 진노가 그 모든 무리에게 임함이로다. 13판 자가 살아 있다 할찌라도 다시 돌아가서 그 판 것을 얻지 못하리니, 이는 묵시로 그 모든 무리를 가리켜 말하기를, '하나도 돌아갈 자가 없겠고, 악한 생활로 스스로 강하게 할 자도 없으리라.' 하였음이로다.
 14그들이 나팔을 불어 온갖 것을 예비하였을찌라도 전쟁에 나갈 사람이 없나니, 이는 내 진노가 그 모든 무리에게 미쳤음이라. 15밖에는 칼이 있고 안에는 온역과 기근이 있어서, 밭에 있는 자는 칼에 죽을 것이요, 성읍에 있는 자는 기근과 온역에 망할 것이며, 16도망하는 자는 산 위로 피하여 다 각기 자기 죄악 까닭에 골짜기 비둘기처럼 슬피 울 것이며, 17모든 손은 피곤하고, 모든 무릎은 물과 같이 약할 것이라.
 18그들이 굵은 베로 허리를 묶을 것이요, 두려움이 그들을 덮을 것이요, 모든 얼굴에는 수치가 있고, 모든 머리는 대머리가 될 것이며, 19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예물*(오예-물(汚穢物)\n지저분하고 더러운 물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베푸는 날에 그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에 빠치는 것이 됨이로다.
 20그들이 그 화려한 장식으로 인하여 교만을 품었고, 또 그것으로 가증한 우상과 미운 물건을 지었은즉, 내가 그것으로 그들에게 오예물이 되게 하여, 21외인의 손에 붙여 노략하게 하며, 세상 악인에게 붙여 그들로 약탈하여 더럽히게 하고, 22내가 또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돌이키리니, 그들이 내 은밀한 처소를 더럽히고 강포한 자도 거기 들어와서 더럽히리라.
 23너는 쇠사슬을 만들라. 이는 피 흘리는 죄가 그 땅에 가득하고, 강포가 그 성읍에 찼음이라. 24내가 극히 악한 이방인으로 이르러 그 집들을 점령하게 하고 악한 자의 교만을 그치게 하리니, 그 성소가 더럽힘을 당하리라. 25패망이 이르리니, 그들이 평강을 구하여도 없을 것이라.
 26환난에 환난이 더하고 소문에 소문이 더할 때에 그들이 선지자에게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요, 장로에게는 모략이 없어질 것이며, 27왕은 애통하고, 방백은 놀람을 옷 입듯하며, 거민의 손은 떨리리라. 내가 그 행위대로 그들에게 갚고 그 죄악대로 그들을 국문한즉,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 참고자료 】
인자(人子, Son of man) (에스겔 7장 2절) +

인자(人子, Son of man)

  구약에서는 단순히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하고(시 8:4; 민 23:19),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지칭할 때 인자라고 불렀습니다(겔 2:1; 7:2; 8:5 등). 무엇보다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실 분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단 7:13-14).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하셨습니다. 이 말을 사용하실 때는 인성을 강조하실 뿐만 아니라(마 8:20; 막 3:28; 눅 6:22; 요 1:51) 앞으로 당하실 고난을 암시적으로 나타내 보이신 것이기도 합니다(막 8:31; 9:31).

  예수님은 ‘다시 오실 인자’라고도 표현하셨습니다(막 8:38; 14:62). 이 단어는 복음서 이외에도 나타나는데, 다니엘 선지자의 예언과 관련하여 세상 마지막 날의 메시아의 출현을 가리키는 것입니다(행 7:56; 계 1:13; 1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며 사용하신 '인자'는 언약을 배반한 사람들, 이스라엘 백성을 이야기 하며 부르신 호칭이었습니다. '언약을 배반한 이스라엘 사람의 아들아', '나를 반역한 이스라엘 사람의 자식아'라는 의미로 부르시지 않았을까요? 에스겔 선지자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심정은 어떠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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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에스겔  
  • 1. 에스겔 선지자의 소명과 사명  
    • 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1~1:28)
    • 1.2. 에스겔을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 (2:1~2:10)  
    • 1.3. 에스겔 선지자를 이스라엘 민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습니다 (3:1~3:27)  
    • 2. 예루살렘과 남 유다에 대한 예언  
      • 2.1.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1 (4:1~4:17)
      • 2.2. 예루살렘 함락의 징조 2 (5:1~5:17)  
      • 2.3. 남 유다 심판의 예언 1 (6:1~6:14)  
      • 2.4. 남 유다 심판의 예언 2 (7: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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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환상으로 본 예루살렘 심판  
        • 4.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전  
          • 5. 에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 - 예루살렘 함락 이후  
            • 6. 환상 속에서 본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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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에스겔 선지자의 활동
역사 연도
B.C.597 ~ B.C.570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B.C. 612년, 앗수르(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신바빌로니아)과 메대로 구성된 연합군에게 함락 되었습니다.

B.C. 605년,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은 유프라테스 강변의 갈그미스에서 이집트의 느고 왕을 크게 무찌르고 세계의 패권을 잡았습니다.

바벨론(신바빌로니아)이 이집트와의 전쟁에서 승리하자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바벨론에게 충성을 맹세하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 왕은 그 약속을 3년만에 파기하였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남 유다를 침범하여 많은 사람을 바벨론으로 잡아 갔습니다. 이 때 다니엘 선지지와 세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폐위 되었고, 그를 이어 여호야긴이 남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여호야긴이 왕이 된지 석 달 만에 느부갓네살 왕은 다시 남 유다를 침범하여 여호야긴 왕을 포함한 백성 1만명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이 때 에스겔 선지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남 유다의 여호야긴 왕 다음으로 남 유다의 통치자가 된 사람이 남 유다의 마지막 왕인 시드기야 왕입니다. 시드기야 왕은 에돔, 암몬, 모압, 두로, 시돈 등과 연합하여 바벨론을 대적하려는 음모를 꾸미다가 결국은 B.C. 586년에 바벨론에게 점령당하고, 그는 바벨론 땅으로 끌려가서 죽었습니다. 이것으로 남 유다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완전히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후계자들은 B.C. 539년 바사(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에게 멸망될 때까지 세계의 패권을 장악 하였습니다.

글쓴이
에스겔 선지자
글쓴 연도
B.C.565
책 이름 설명
에스겔 선지자가 쓴 예언서
간추린 내용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있는 에스겔 선지자가 남 유다의 예루살렘 성에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왔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모든 민족들이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회복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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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에스겔 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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