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사도행전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4년 11월 11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열왕기하 1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2. 복음 전파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16바울이 아덴*(아덴\n아테네. 현대 그리스의 수도. 그리스의 여신 아테나(아데미)에서 이름이 유래된 것으로 본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에서 저희를 기다리다가 온 성에 우상이 가득한 것을 보고 마음에 분하여, 17회당에서는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과 또 저자*(저자\n「1」‘시장’을 예스럽게 이르는 말.\n「2」 시장에서 물건을 파는 가게.\n「3」 날마다 아침저녁으로 반찬거리를 파는 작은 규모의 시장.\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과 변론하니, 18어떤 '에비구레오*(에비구레오(Epicurean)\n그리스의 철학자 에피쿠로스를 말한다.\n에피쿠로스는 관념의 근거를 감각으로 보고 인간의 목표를 쾌락과 동일시했던 ‘행복’이라고 정의했다. 그가 말하는 쾌락은 몸이나 영혼에 아무런 고통이나 문제가 없는 상태를 의미했다.\n또한 그는 신은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창조를 부인했고, 인간과 관련 없는 존재라고 보았다. 생명의 발생이나 운명에 대해 부정적이었으며, 모든 생명은 끝날 때 분해되어 버린다고 보았다. 사후 심판이나 내세를 믿지 않았던 에비구레오 철학자들은 바울과 쟁변했다(행 17:18).\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스도이고*(스도이고(Stoic)\n바울이 전도 여행 중 아덴에 갔을 때 만났던 철학파 중 하나이다(행 17:18). 이들은 키프러스 시티움 출신인 제논(BC 340-265)이 창시한 학파로 범신론적이며 사후의 심판이나 내세를 부정하였다. 향락주의를 배격하고 금욕적이었으며 이성과 일치하는 도덕적인 삶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철학자들도 바울과 쟁론*(쟁론(爭論)\n「1」서로 다투어 토론함.\n「2」서로 다투는 이론.\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할쌔, 혹은 이르되,
 "이 말장이가 무슨 말을 하고자 하느뇨?"
하고, 혹은 이르되,
 "이방 신들을 전하는 사람인가보다."
하니, 이는 바울이 예수와 또 몸의 부활 전함을 인함이러라. 19붙들어 가지고 아레오바고*(아레오바고(Areopagus)\n‘아레스의 언덕’이라는 말로, 아덴의 아크로폴리스 서편에 있는 암석으로 된 언덕이다. 이곳에는 아골라에서 올라가는 자연석으로 된 열여섯 개의 계단이 있고 그 위에 평평한 바위 광장이 있다.\n이곳에서는 제사나 공개 강연도 있었으나 주로 재판을 했기 때문에 후에는 어디서 재판을 하든 간에 ‘아레오바고의 법정’이라 불렸으며, 소크라테스도 이곳에서 다른 신을 전한다고 재판을 받았다고 한다.\n바울 사도 당시 아레오바고에는 열두 명으로 된 재판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었다고 한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로 가며 말하기를,
 "우리가 너의 말하는 이 새 교가 무엇인지 알수 있겠느냐? 20네가 무슨 이상한 것을 우리 귀에 들려 주니 그 무슨 뜻인지 알고자 하노라."
하니, 21모든 아덴 사람과 거기서 나그네 된 외국인들이 가장 새로 되는 것을 말하고 듣는 이외에 달리는 시간을 쓰지 않음이더라.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사도행전 17:16~34)
 22바울이 아레오바고 가운데 서서 말하되,
 "아덴*(아덴\n아테네. 현대 그리스의 수도. 그리스의 여신 아테나(아데미)에서 이름이 유래된 것으로 본다.\n(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사람들아, 너희를 보니 범사에 종교성이 많도다. 23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의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24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만유(萬有)\n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만군.\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지으신 신께서는 천지의 주재*(주재(主宰)\n「1」어떤 일을 중심이 되어 맡아 처리함.\n「2」어떤 일을 중심이 되어 맡아 처리하는 사람. =주재자.\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25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26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년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27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28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기동(起動)\n몸을 일으켜 움직임.\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29이와 같이 신의 소생이 되었은즉, 신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30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31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교리 + 32저희가 죽은 자의 부활을 듣고, 혹은 기롱*(기롱(譏弄)\n실없는 말로 놀림.\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하고 혹은 이 일에 대하여 '네 말을 다시 듣겠다.' 하니, 33이에 바울이 저희 가운데서 떠나매, 34몇 사람이 그를 친하여 믿으니, 그 중 아레오바고 관원 디오누시오와 다마리라 하는 여자와 또 다른 사람들도 있었더라.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아테네에서 설교하는 바울 사도 (라파엘로 산치오, Raffaello Sanzio, 1515년)
【 참고자료 】
만유(萬有, All) (사도행전 17장 24절) +

만유(萬有, All)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everything)을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콜’(kol)은 구약에서 자주 나오는 단어로, 그 의미는 ‘모두’, ‘전부’, ‘전체’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관사와 함께 사용되면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데, 이 때 모든 만물의 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권세를 표현한다(시 145:9; 렘 51:19-개역성경은 ‘만물’로 번역했음).

  개역성경 ‘만유’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파스’(pas)인데, 이 단어는 신약에서 약 1,200회 정도 사용되었다. 많은 경우에 단순히 ‘많다’는 의미로 쓰였지만(마 2:3; 4:24), 창조와 구원의 역사에 한정되어 전체를 가리킬 때에도 사용되었다(행 4:24; 10:36; 17:24; 고전 15:28; 엡 4:6; 골 3:11).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닫기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표) (사도행전 17장 16절) +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들 (사도행전 17장 23절) +
【 관련 찬송가 】 +
【 관련 퀴즈 】 +
이전 다음

                         53% (사도행전)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 사도행전  
  • 1. 예루살렘 교회의 형성  
    • 1.1. 예수님께서 성령의 세례를 약속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1:1~1:12)
    • 1.2. 제자들과 형제들이 모여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선출하였습니다 (1:13~1:26)  
    • 1.3. 제자들과 형제들이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2:1~2:47)  
    • 1.4. 베드로 사도의 치료와 설교    
      • 1.4.1. 베드로 사도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고쳤습니다 (3:1~3:10)
      • 1.4.2. 베드로 사도가 솔로몬의 행각에서 설교하였습니다 (3:11~3:26)  
      • 1.4.3.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붙잡혀 공회 앞에 섰습니다 (4:1~4:22)  
      • 1.4.4. 풀려난 베드로 사도와 요한 사도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였습니다 (4:23~4:31)  
    • 1.5. 믿는 사람들이 공동 소유 생활을 했습니다 (4:32~5:11)
    • 1.6. 사도들이 감옥에 갇히고 공회 앞에 섰습니다 (5:12~5:42)  
    • 1.7. 사도들을 도와 일 할 사람 일곱명을 선발했습니다 (6:1~6:7)  
    • 1.8. 스데반 집사가 순교했습니다 (6:8~7:60)  
    • 1.9. 빌립 사도가 사마리아와 에디오피아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8:1~8:40)  
    • 1.10. 사울이 회개하고 복음을 전했습니다 (9:1~9:31)  
    • 1.11. 베드로 사도의 전도    
      • 1.11.1. 베드로 사도가 룻다에서 중풍병 환자를 고쳤습니다 (9:32~9:35)
      • 1.11.2. 베드로 사도가 욥바에서 병사한 제자를 살렸습니다 (9:36~9:43)  
      • 1.11.3. 베드로 사도가 이방 사람 고넬료의 집에 방문하여 세례를 주었습니다 (10:1~10:48)  
      • 1.11.4. 베드로 사도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이 임하심을 알렸습니다 (11:1~11:18)  
    • 1.12. 복음이 안디옥까지 전해졌습니다 (11:19~11:30)
    • 1.13. 야고보 사도가 순교하고 베드로 사도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12:1~12:25)  
    • 2. 복음 전파  
      • 2.1.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의 1차 전도 여행  
        • 2.1.1. 바나바 사도와 바울(사울) 사도를 따로 세워 파송했습니다 (13:1~13:3)
        • 2.1.2. 바울(사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구브로(키프로스) 섬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4~13:12)  
        • 2.1.3.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비시디아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3:13~13:52)  
        • 2.1.4.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이고니온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1~14:7)  
        • 2.1.5.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루스드라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4:8~14:18)  
        • 2.1.6.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루가오니아의 더베에서 수리아의 안디옥으로 돌아왔습니다 (14:19~14:28)  
      • 2.2. 예루살렘 회의 (15:1~15:35)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1)    
        • 2.3.1. 바울 사도와 바나바 사도가 각자 전도 여행을 떠났습니다 (15:36~15:41)
        • 2.3.2. 바울 사도 일행에 디모데가 합류하였습니다 (16:1~16:5)  
        • 2.3.3. 바울 사도가 환상을 보고 마게도냐로 향했습니다 (16:6~16:10)  
        • 2.3.4. 빌립보에서 자색 옷감 장수 루디아와 그의 집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16:11~16:15)  
        • 2.3.5. 바울 사도와 실라가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16:16~16:40)  
        • 2.3.6.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17:9)  
        • 2.3.7. 바울 사도가 베뢰아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0~17:15)  
        • 2.3.8. 바울 사도가 아덴(아테네)에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17:16~17:34)
               닫기  
        • 2.3.9. 바울 사도가 고린도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며 복음을 전했습니다 (18:1~18:11)  
      • 2.3. 바울 사도의 2차 전도 여행 (2)  
      • 2.4.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1)  
      • 2.5.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2)  
      • 2.6. 바울 사도의 3차 전도 여행 (3)  
      • 2.7. 바울 사도의 로마행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도] 바울 사도의 1차, 2차, 3차, 로마행 전도 여행

역사 연도
A.D.30 ~ A.D.63
예수님의 공생애
(A.D.27 ~ A.D.30)
초대교회
(A.D.30 ~ A.D.100)
역사적 상황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그 배운 바와 확실함을 알게 하려고'(누가복음 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기록했습니다.

  데오빌로는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인인데, 누가는 데오빌로로 대표되는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스도교에 관한 보다 성숙한 가르침을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글쓴이
누가
글쓴이 소개

누가(Luke)

『인명』 <누가복음>ㆍ<사도행전>의 저자(?~?). 그리스의 의사로, 바울 사도의 동역자가 되어 여러 차례에 걸친 전도 여행에 그를 따라다녔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성경 기록자로서의 누가

  여러 정황을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동일 인물에 의해 쓰여졌으며(눅 1:1-4; 행 1:1), 그는 바울 사도의 전도 여행에 함께 참여했던 동역자 누가였음이 분명하다(몬 24). 초대교회와 교부들(이레니우스, 순교자 저스틴, 클레멘트, 오리겐, 터툴리안 등)도 골로새서 4:14과 디모데후서 4:11 및 빌레몬서 24절에 나오는 의사 누가가 이 두 책의 저자라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한편 성경 기록자 누가는 이방인이었다. 그 근거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인용된 구약의 본문들은 모두 히브리 원문에서가 아니라 70인역에서 인용된 것이며, 또한 누가복음서에서 주님(Lord)이라는 말이 ‘랍비’로 되어 있지 않고 헬라어 명칭인 ‘디다스칼로스’(didaskalos; 선생)와 ‘에피스타테스’(epistates; 主, Master)로 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태나 마가와는 달리 예수님이 하신 말씀 가운데 아람어를 사용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유대인들에게서 흔히 발견하게 되는 배타주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골로새서 4:10-14에서 바울 사도는 그의 동역자 가운데 아리스다고, 바나바의 생질 마가, 유스도라 하는 예수만이 유대인이었다고 말하고 난 후에 누가의 문안을 전함으로써 누가가 이방인 신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는 신약성경의 저자들 가운데 유일한 이방인 저자인 셈이다.

  의사로서의 누가

  누가가 의사였다는 것은 바울 사도가 골로새 성도들에게 문안하는 편지에서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라고 표현한 것에서 알 수 있으며(골 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의학 용어들을 살펴볼 때 그의 직업을 짐작할 수 있다(눅 4:48; 8:55; 행 28:8-9 등). 또한 바울 사도의 편지들을 볼 때 누가가 골로새 교회와 안면이 있었고, 빌레몬이나 디모데와도 친분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딤후 4:11).

  누가는 바울 사도가 두 번에 걸쳐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을 때도 빠짐없이 동행했는데(딤후 4:11),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누가가 바울 사도에게 ‘사랑을 받는 의사’였다는 것이다(골 4:14).

출처: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글쓴 연도
A.D.62
책 이름 설명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
책 특징

  ‘사도들의 행적’이란 뜻을 지닌 신약 성경의 다섯 번째 성경입니다. 어떤 사본에는 단순히 ‘행적’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도들과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행 1:1-7:60)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행 8:1-12:25)를 거쳐 이방 세계인 로마, 땅 끝까지(행 13:1-28:31) 전파되는 선교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은 선교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복음은 사도들과 성도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는 원동력이 성령이라는 사실로써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고도 불립니다(행 2:1-13; 4:23-31; 5:1-11; 8:14-17; 10:44-48; 16:6-7; 19:1-6; 20:22-23, 28).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사도들의 복음전파가 시작 됩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사도행전 권 구성

닫기